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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윤동현 (숭실대학교,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유기웅
발행연도
2021
저작권
숭실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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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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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밀레니얼 세대 직장인의 경력성공에 대한 인식유형을 도출하고 특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밀레니얼 세대 직장인의 경력성공에 대한 인식유형은 무엇인가? 둘째, 밀레니얼 세대 직장인의 경력성공에 대한 인식유형별 특성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Q방법을 활용하여 다음과 같은 절차를 거쳐 연구를 수행하였다.
Q모집단 구축을 위해 문헌분석을 통하여 밀레니얼 세대 직장인의 경력성공에 관한 인식의 틀을 구성하고 136개의 진술문을 추출하였다. 다음으로 반복적 비교분석법을 통해 진술문에 대한 개방코딩을 실시하고 81개의 진술문으로 인식의 틀 범주를 재구조화 하였다. 이후 경력관련 전문가와 밀레니얼 세대 직장인의 심층면담 과정을 거쳐 최종 Q모집단을 4개의 상위영역과 20개의 하위영역, 108개의 진술문으로 선정하였다.
Q표본 선정을 위해 연구자에 의한 체계적 표집 방법으로 총 48개의 Q표본을 구축하였고, 연구 참여자 확인법을 적용해 Q표본 타당성 검증 후 40개의 진술문으로 재구성 하였다. 이후 40개의 진술문에 대해 검사-재검사 방법을 활용한 Q표본 신뢰도 검증을 진행하였다. 이후 검증과정을 거친 Q표본을 수정·보완하여 4개의 상위영역과 20개의 하위영역, 40개의 진술문으로 최종 선정 하였다.
P표본 선정은 인구통계학적 특성으로 성별, 연령, 학력, 경력, 직종 등을 통합적으로 고려하여 밀레니얼 세대 직장인 30명(남 15명, 여 15명)을 대상으로 의도적 표집과 눈덩이 표집을 병행하여 실시하였다.
Q분류는 웹사이트 Q분류 프로그램인 Q Method Software를 활용하여 11점 척도(±5점)의 정규분포 배열판에 강제배분 하는 방식으로 Q카드 분류를 실시하였다. 이후 양 극단에 위치한 가장 동의하거나 동의하지 않는 Q카드를 선택한 이유를 알아보는 후속면담을 진행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해 PQMethod를 활용한 주요인분석과 Varimax 회전을 실시하였고, 요인 간의 상관계수를 검토 후 최종요인 3개를 추출하였다. 분석 결과 밀레니얼 세대 직장인의 경력성공에 대한 인식유형은 총 3개의 유형으로 도출되었다. 본 연구자는 각 유형별 특성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3개의 인식유형을 ‘자기주도적 경력비전 성취형’, ‘경제적 자유와 안정 지향형’, ‘능력중심 업적 달성 추구형’으로 명명하였다.
유형Ⅰ의 ‘자기주도적 경력비전 성취형’은 개인 스스로 자신의 경력비전을 성취하여 심리적 행복과 만족을 느끼는 유형이다. 유형Ⅰ은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함으로써 행복을 느끼고 직무에 대한 만족감과 성취감을 느끼는 것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형Ⅱ의 ‘경제적 자유와 안정 지향형’은 경제적 자유와 안정을 지향하며 균형적인 삶을 영위하길 바라는 유형이다. 유형Ⅱ는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 수 있는 경제적 자유와 안정적인 생활을 유지하는 것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형Ⅲ의 ‘능력중심 업적 달성 추구형’은 자신의 직업 잠재능력을 최대치로 발휘해 뛰어난 업적 달성을 추구하는 유형이다. 유형Ⅲ는 고용시장에서 자신의 시장가치와 고용가능성을 높게 평가받고 직무에 대한 만족감과 성취감을 느끼는 것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 대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밀레니얼 세대 직장인의 경력성공에 관한 인식은 성별과 학력 등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지만 경력, 연령, 직종별로는 뚜렷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는 점이다. 둘째, 밀레니얼 세대 직장인의 경력성공에 대한 인식은 경력성공의 다차원적 영역을 고려하고 있다는 점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은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첫째, 밀레니얼 세대 직장인의 유형별 특성에 적합한 경력개발프로그램과 커리어코칭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점이다. 둘째, 밀레니얼 세대 직장인의 직업가치관과 경력특성을 고려한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설계와 지원이 요구된다는 점이다.

목차

국문초록 ⅵ
영문초록 ⅸ
제 1 장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2 연구문제 6
1.3 용어의 정의 6
제 2 장 문헌고찰 7
2.1 경력성공 7
2.1.1 경력성공의 개념과 특징 7
2.1.2 경력성공의 구성요소 11
2.1.3 경력성공 관련 연구동향 14
2.2 밀레니얼 세대 19
2.2.1 세대의 구분 및 특징 19
2.2.2 밀레니얼 세대의 개념과 특징 21
2.2.3 조직 내 밀레니얼 세대의 직업가치관 24
제 3 장 연구방법 29
3.1 Q방법론 29
3.2 연구 절차 31
3.3 Q모집단 구축 33
3.3.1 문헌분석과 인식의 틀 구성 33
3.3.2 심층면담 35
3.4 Q표본 37
3.4.1 Q표본 구축 37
3.4.2 Q표본 타당성 검증 37
3.4.3 Q표본 신뢰도 검증 41
3.4.4 Q표본 선정 41
3.5 P표본 45
3.6 Q분류 47
3.7 자료 분석 49
제 4 장 연구결과 50
4.1 인식유형 도출 50
4.2 인식유형별 특성 56
4.2.1 유형Ⅰ: 자기주도적 경력비전 성취형 57
4.2.2 유형Ⅱ: 경제적 자유와 안정 지향형 63
4.2.3 유형Ⅲ: 능력중심 업적 달성 추구형 68
제 5 장 요약, 논의 및 결론 74
5.1 요약 74
5.2 논의 77
5.2.1 유형별 인구통계학적 특성 77
5.2.2 유형별 경력성공 인식의 특성 78
5.2.3 유형별 경력성공 인식의 주요특징과 차이점 80
5.2.4 유형별 경력성공 인식의 다차원성 84
5.3 결론 88
5.4 시사점 및 제언 89
5.4.1 시사점 89
5.4.2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91
참고문헌 93
부록 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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