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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우승 (세종대학교, 세종대학교 관광대학원)

지도교수
이희찬
발행연도
2021
저작권
세종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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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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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커피전문점과 베이커리전문점을 중심으로 국내 디저트카페는 다양한 형태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며, 이러한 디저트카페는 단순히 음료와 디저트를 판매하는 곳이 아닌 고객의 감성적인 소비가 이루어지는 문화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다양한 형태로 급성장하고 있는 디저트카페가 고객의 관점에서 어떠한 편익을 제공을 했고 이를 통해 이용행동에 어떠한 영향 관계가 있는지 그리고 디저트에 대한 다양한 수요를 간접적으로 파악하고자 하였다. 더불어 디저트관여도를 조절변수로 설정함으로써 디저트관여도가 관계효익과 이용행동 사이에서 어떤 차별적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파악하여, 관계효익에 관여도까지 고려한 새로운 시장세분화를 제시하기 위한 연구이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이론을 고찰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설문항목을 개발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서울지역 중심으로 디저트카페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유효표본 313부를 본 연구의 자료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의 통계처리는 SPSS 25.0과 LIMDEP 8.0 프로그램을 활용하였으며,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성분석, 다중회귀분석, 우도비율검정(LR-test), 이단계 군집분석, 교차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주성분 요인분석을 한 결과 디저트카페 관계효익은 경제적 효익요인, 심리적 효익요인, 사회적 효익요인, 고객화 효익요인의 4개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이용행동과 디저트관여도에 대한 요인분석에서 각각 단일요인으로 도출하였다.
디저트카페의 관계효익이 이용행동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서 디저트관여도에 따른 집단 간 차이 유무를 검증하기 위해 우도비율검정(LR-test) 결과에서 고관여도, 저관여도 집단 간에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고관여도 집단에서는 경제적 효익요인, 심리적 효익요인, 사회적 효익요인, 고객화 효익요인이 이용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저관여도 집단에서는 심리적 효익요인, 고객화 효익요인이 이용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디저트카페의 관계효익에 따른 디저트카페 이용고객의 유형을 구분하여 시장세분화를 제시하기 위해 이단계 군집분석을 추가적으로 실시하여 무관심선호집단, 대인관계선호집단, 실리추구선호집단의 세 집단으로 도출하였다. 세 집단의 인구통계적 특성, 이용형태 특성, 선호브랜드 특성에 대한 교차분석을 실시한 결과 집단 간에 소득, 월평균 방문횟수, 방문목적, 자주 방문하는 브랜드에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자료를 바탕으로 디저트카페의 디저트 제품뿐만 아니라 이용고객의 다양한 관계효익과 상황변수를 고려한 세분시장에 대하여 적절한 개요를 구성하고 그에 따른 시스템을 구축하여 마케팅 및 홍보을 통해 포지셔닝 전략에 중요한 근거자료로 활용될수 있을 것이다.

목차

목 차
제 1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 연구의 배경 1
2. 연구의 목적 3
제 2 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4
제 3 절 연구의 구성 5
제 2장 이론적 배경 7
제 1절 디저트카페 7
1. 디저트카페의 개념 7
2. 디저트카페의 성장배경 및 현황 9
3. 디저트카페의 선행연구 12
제 2절 관계효익 14
1. 관계효익의 개념 14
2. 관계효익의 구성요소 15
3. 관계효익의 선행연구 19
제 3절 이용행동 22
1. 이용행동의 개념 22
2. 이용행동의 선행연구 23
제 4절 관여도 26
1. 관여도 26
2. 관여도의 선행연구 28
제 3장 연구설계 31
제 1절 연구모형 및 가설 31
1. 연구모형 31
2. 연구가설 32
제 2절 조사설계 및 분석방법 34
1. 표본설계 34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35
3. 설문지 구성 36
4. 분석방법 38
제 4장 실증분석 40
제 1절 표본특성 40
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0
2. 표본의 디저트카페 이용형태 특성 42
제 2절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46
1. 관계효익의 요인분석 및 신뢰성 분석 47
2. 이용행동의 요인분석 및 신뢰성 분석 49
3. 관여도의 요인분석 및 신뢰성 분석 50
제 3절 가설의 검증 51
1. 가설1의 검증 51
2. 가설2의 검증 52
3. 연구가설의 검증결과 요약 57
제 4절 군집분석을 이용한 디저트카페 이용동기 집단의 차이분석 59
1. 관계효익에 따른 시장세분화 59
2. 세분시장 간 인구 통계적 특성비교 61
3. 세분시장 간 디저트카페 이용형태 특성비교 63
4. 관계효익에 따른 세분시장 간 특성분석 정리 69
제 5장 결 론 71
제 1절 연구결과의 요약 71
제 2절 연구의 의의 및 시사점 75
제 1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77
참고문헌 78
설문지 86
ABSTRACT 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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