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편의점 인클루시브 디자인 연구 : 편의점 브랜드 이마트24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최근 편의점은 빠른 트렌드의 변화로 즉각적으로 반영되는 핵심 유통업이 되었다. 특히 소형 소매점포라는 장점을 살려 상권과 소비 분석에 맞추어 카페 서비스, 주유 서비스, 세탁 서비스, 택배 서비스 등 각종 서비스가 등장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배경을 근거로 하여 누구나 손쉽게 사용하고 접근 가능한 디자인이라는 인클루시브 디자인(Inclusive Design) 개념을 적용하여 시각장애인들이 편의점을 보다 쉽게 이용하고 구매와 소비에 필요한 필수 상품정보를 편리하게 획득할 수 있도록 기존 디자인의 문제점을 찾아 개선안을 개발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내용을 현실화 하였을 때를 고려하여 편의점 브랜드 중 특정 브랜드를 선정하여 진행하였다. 연구 브랜드는 2020년 5월 편의점 브랜드 평판 조사에서 2위이며, 조사항목 중 사회공헌 지수가 가장 높은 이마트24를 대상으로 하였다. 이마트24는 발달장애인 고용 매장을 만들고 소방공무원 유가족을 위한 가족점포를 지원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경찰청과 협업하여 실종아동 찾기에 힘쓰는 등 사회공헌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사회적 공헌지수를 높이 평가하였다. 이마트24는 한국편의점 시장에서 후발주자이다. 세븐일레븐, CU, 미니스톱, GS25 순으로 4사가 편의점 시장을 형성하던 중 2003년 위드미 브랜드가 출시하였고 신세계그룹에서 2013년 12월에 위드미 87개점을 인수하면서 현재는 국내편의점 메이저 브랜드는 5사가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특화매장으로 진행하고자 하였고, 현재 비장애인이 주로 이용하는 모든 전국의 편의점에 시각장애인을 위한 인클루시브 디자인을 적용할 시 주 이용고객인 비장애인의 이용편의나 매출의 영향이 클 것이다. 이마트24는 고객과 경영주의 삶을 변화시키는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편의점’이라는 슬로건을 사용하고 있다. 고객들에게는 프리미엄 라이프를 선사하고 경영주와 상생의 가치를 함께 나눈다는 의미를 가진다. 인클루시브 디자인은 모든 사용자를 고려하여 디자인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본 연구는 사례를 들어 분석하였다. 미국 아이폰(iPhone) 시각 보조 기능, 미국 푸드마켓 웨그먼스(Wegmans)와 아이라(Aira), 덴마크 레고 점자 브릭(LEGO Braille Bricks), 국내에서는 GS25 시각장애인 인식 변화 캠패인 및 점포 내 ‘점자 안내문’, 아모레퍼시픽 시각장애인을 위한 디자인 등을 분석한 결과 이처럼 시각장애인에게 기본적인 생활을 배려하는 사례 외에도 삶의 질을 향상해줄 수 있는 것에 대해 국적과 업계의 경계를 넘어 끊임없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렇게 브랜드는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로 잠재적 고객층 확대뿐 아니라 사회적 책임을 질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질적조사 외에 면담조사도 진행하였다. 면담은 참여자 모두 일대일로 실시하였다. 면담 참여자 모두에게 연구의 목적과 진행 과정을 설명하였다. 현장면담은 참여자 한 명당 약 3시간가량 면담과 편의점 이용을 반복하여 진행하였다. 앞서 진행한 디자인 시안에 수정보완을 위해 전문가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각 디자인 시안에 관하여 시각장애인의 특성에 대해 조언해 줄 수 있는 시각장애인에 이해도가 높은 전문가와 편의점 디자인의 브랜드 이미지, 사인 시공, 패키지 인쇄 공정 등 현실성에 관하여 조언해 줄 디자인 전문가를 구성하여 진행하였다. 그 결과 본 연구의 디자인 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클루시브 디자인의 5가지 원칙을 이해하고 7가지 특성을 적용한 디자인 설계를 하였다. 인클루시브 디자인은 신체장애 유무나 나이, 성별 등 관계없이 누구나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디자인이다. 둘째, 시각장애의 다양성을 포용하고자 잔존 시력이 있는 저시력 장애인과 시력이 없는 전맹 장애인으로 시각장애를 크게 두가지로 분류하여 특성을 연구한 뒤 디자인 방향의 중점으로 활용하였다. 셋째, 특정 편의점 브랜드와 더욱 자세한 환경 설정을 통해 현실 도입 가능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따라서 편의점 브랜드 중 이마트24의 서비스 특화매장을 조건으로 연구하였다. 본 연구는 편의점을 이용하는 시각장애인에 대한 연구로 시각장애인 집단인 맹학교와 시각장애인복지관 인근에 특화매장을 운영하며 디자인 적용 및 수정 보완 등 모든 검증을 마친 후 비장애인의 이용 편의와 매출의 큰 영향을 받지 않는 선의 절충안을 마련하여 전국의 편의점으로 확산 적용 방법으로 본 연구에서 제안하였다. 앞으로도 이러한 연구가 지속되어 시각장애인 뿐만 아닌 청각장애인, 기타 장애인들이 편의점이나 다른 시설물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사회가 도래하길 바란다.
Brand convenience store, Emart24 : inclusive design study in convenience stores for the visually impaired, but this study used the research. Recently, a convenience store was instantly became a core distribution business, which is reflected at a quick change in trend. In particular, various services such as cafe service, gas service, laundry service, and courier service are appearing in line with the commercial area and consumption analysis, taking advantage of the small retail store. Based on this backgroun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improvements to find problems with existing designs to make it easier for people with visual impairments to use convenience stores and conveniently purchase essential information for purchase and consumption. A specific brand was selected and conducted among convenience store brands in consideration of the time when this research would have been realized. The research brand ranked second in the survey of convenience store brand reputation in May 2020, and targeted Emart24, which has the highest social contribution index among the survey items. Emart24 highly praised the social contribution index for creating employment stores for the disabled and supporting family stores for the bereaved families of fire officials, and recently working with the National Police Agency to find missing children. Emart24 is a latecomer in the Korean convenience store market. While the four companies were forming the convenience store market in the order of 7-Eleven, CU, Ministop, and GS25, the Widme brand was launched in 2003 and Shinsegae Group acquired 87 Widme stores in December 2013, making it now five major domestic convenience store brands. In this study, we wanted to proceed as a service-specific store, and applying the Inclusion Design for the Blind to all convenience stores across the country, which are mainly used by the non-disabled, will have a large impact on the convenience or sales of the non-disabled. Emart24 uses the slogan ''New Lifestyle Convenience Store'' to change the lives of its customers and business owners. It means giving customers a premium life and sharing the value of co-prosperity with their owners. The Inclusive Design is designed to take all users into account. This study was analyzed using examples. After analyzing the visual aids of the U.S. iPhone, U.S. food markets Wegmans, Aira, Denmark Lego Braille Bricks, GS25''s awareness change campaign, store ''braille guidance'', and Amore Pacific''s design for the blind, in addition to improving the basic quality of life. As such, the brand is expected to serve as an opportunity to take social responsibility as well as expand its potential customer base with consideration for the socially disadvantaged. In addition to the qualitative survey, this study also conducted interview surveys. The interview was conducted one-on-one by all participants. The purpose and progress of the study were explained to all interview participants. On-site interviews were conducted repeatedly for about three hours per participant and the use of convenience stores. An expert interview was conducted to supplement the previous design draft. Each design draft was conducted by organizing experts who had a high understanding of the visually impaired who could advise on the characteristics of the visually impaired and design experts who would advise on the practicality of convenience store design such as brand image, sign construction, and package printing process. As a result, the design direction of this study is as follows. First, I understood the five principles of the Inclusive Design and designed the design with seven characteristics. The Inclusive Design is a design that anyone can easily use regardless of their physical disability, age, or gender. Second, in order to embrace the diversity of visual impairment, the low-visual disabled with residual vision and the blind with no vision were studied in two main categories and used as the focus of the design direction. Third, we wanted to increase the possibility of introducing the reality by setting up a more detailed environment with a specific convenience store brand. Therefore, among convenience store brands, Emart24''s service specialized stores were studied on condition. This study was proposed in this study as a method of spreading the product to convenience stores across the country by providing a compromise between the convenience of use and sales of non-disabled people after completing all verification, including design application and modification, by operating specialized stores near blind schools and welfare centers for the blind. These studies in the future continues, visually disabled, deaf and other disabled people is convenience store and other facilities that can be convenient for society. I hope you coming.
목차
Ⅰ. 서론 (Introduction) 11. 연구 배경과 목적 12. 연구 방법과 범위 6Ⅱ. 이론적 배경 (Literature review) 91. 인클루시브 디자인의 이해 91.1 인클루시브 디자인의 개념과 원칙 91.2 인클루시브 디자인의 사례 122. 시각장애인의 개념과 특성 142.1 시각장애인의 개념 142.2 시각장애인의 특성 183. 편의점 연구 브랜드 선정과 이마트24 353.1 편의점 시장의 현황과 연구 브랜드 선정 353.2 이마트24의 특화매장과 브랜드 디자인 42Ⅲ. 시각장애인을 위한 인클루시브 디자인 사례 고찰 501. 해외 사례 501.1 미국 아이폰의 시각 보조기능 501.2 미국 푸드마켓 웨그먼스와 아이라 541.3 덴마크 레고 점자 브릭 562. 국내 사례 582.1 GS25 시각장애인 인식 변화 캠페인 및 점포 내 ‘점자안내문’ 582.2 아모레퍼시픽 시각장애인을 위한 디자인 623. 사례를 통한 시사점 64Ⅳ. 질적 조사 661. 질적 조사 개요 662. 면담 조사 및 자료 분석 672.1 면담 참여자 672.2 면담 절차 682.3 자료 분석 713. 조사 결과 분석 733.1 시각장애인의 편의점 이용 조건 733.2 편의점 이용 시 겪는 외적인 어려움 763.3 편의점 이용 시 겪는 내적인 어려움 893.4 시각장애인이 직접 제안하는 개선 방안 90Ⅴ. 시각장애인을 위한 이마트24 편의점 디자인 개발 931. 디자인 범위 선정 942. 디자인 개발 952.1 브랜드 네이밍 & BI 디자인 952.2 사인(Sign) 디자인 1062.3 패키지 디자인 1332.4 ISP (In-Store Promotion) 디자인 1483. 전문가 의견 1643.1 전문가 인터뷰의 목표와 구성 1643.2 전문가 의견과 디자인 선정 166Ⅵ. 시각장애인을 위한 이마트24 편의점 디자인 제안 1781. 네이밍 & BI 디자인 1782. 사인 (Sign) 디자인 1792.1 간판 사인 1792.2 출입문 디자인 1802.3 바닥 유도 사인 1812.4 진열매대 사인 1822.5 벽면 상부 사인 1853. 패키지 디자인 1864. ISP (In-Store Promotion) 디자인 1904.1 상시 쇼카드 1904.2 행사 쇼카드 1914.3 이마트24 APP 192Ⅶ. 결론 1961. 연구의 요약과 결론 1962. 연구의 한계와 제언 198참고문헌 200Abstract 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