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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혜원 (홍익대학교) SHIN SANGYUN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제66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41 - 156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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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편의점 인클루시브 디자인 연구로서 이마트24를 중심으로 진행하였다. 최근 편의점은 빠른트렌드의 변화로 즉각적으로 반영되는 핵심 유통업이 되었다.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하여 누구나 손쉽게 사용하고 접근가능한 디자인이라는 인클루시브 디자인(Inclusive Design) 개념을 적용하여 시각장애인들이 편의점을 더욱 쉽게 이용할수 있도록 기존디자인의 문제점을 찾아 개선안을 개발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먼저 사례연구는 미국 iPhone 시각보조기능, 미국 푸드마켓 Wegmans와 Aira, 국내는 GS25와 아모레퍼시픽을 분석하였다. 또한, 질적 조사를 위해 면담 조사를진행하였고 면담은 참여자 모두 일대일로 실시하였다. 문제점의 디자인 개선안 개발 후 수정?보완을 위해 전문가 인터뷰를 진행하였고 그 결과 본 연구의 디자인 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클루시브 디자인의 5가지 원칙을 이해하고 7가지특성을 적용한 디자인을 설계하였다. 둘째, 시각장애의 다양성을 포용하고자 저시력 장애인과 전맹 장애인으로 진행하였다. 셋째, 특정 편의점 브랜드와 더욱 자세한 환경 설정을 통해 현실 도입 가능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디자인 개선은 편의점이마트24의 브랜드, BI, 출입문, 바닥 유도 Sign, 진열 매대, 패키지디자인, 내부 부착 홍보물, App 기능을 진행하였다. 앞으로도 이러한 연구가 지속되어 시각장애인뿐만 아닌 청각장애인, 기타 장애인들이 편의점이나 다른 시설물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사회가 도래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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