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도희 (서경대학교, 서경대학교 미용예술대학원)

지도교수
이인희
발행연도
2021
저작권
서경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문초록

임산부의 왁싱에 대한 서비스품질과 고객애호도의 관계에서 관계몰입의 매개효과

본 연구는 임산부의 왁싱에 대한 서비스품질이 고객애호도와의 관계에서 관계몰입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2019년 12월 9일부터 2019년 12월 31일까지 서울 수도권 지역의 20대-50대 성인 여성을 대상으로 358부를 분석하여 최종적으로 연구에 활용하였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한 결과, 연령은 30대, 최종학력은 대학교 재학/졸업, 월평균소득은 400-600만원 미만, 직업은 전문직/사무직, 자녀 수는 임신 중, 향후 시술의향은 있다, 향후 시술의향이 있는 부위는 브라질리언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왁싱샵의 서비스품질이 고객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임산부의 긍정적 구전에 있어서는 왁싱샵의 서비스품질의 하위요인별 접근성, 신뢰성, 반응성이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으며, 임산부의 재방문에 있어서는 왁싱샵의 서비스품질의 하위요인별 접근성, 유형성, 신뢰성, 반응성이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왁싱샵의 서비스품질이 관계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임산부의 감정적 몰입에 있어서는 왁싱샵의 서비스품질의 하위요인별 반응성, 유형성, 신뢰성이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으며, 임산부의 계산적 몰입에 있어서는 왁싱샵의 서비스품질의 하위요인별 접근성, 반응성, 유형성이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넷째, 관계몰입은 고객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임산부의 긍정적 구전에 있어서는 관계몰입의 하위요인별 계산적 몰입, 감정적 몰입이 주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으며, 임산부의 재방문에 있어서는 관계몰입의 하위요인별 감정적 몰입, 계산적 몰입이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다섯째, 관계몰입은 왁싱에 대한 서비스품질과 고객애호도의 관계를 매개하는 효과에서는 관계몰입이 왁싱에 대한 서비스품질의 하위요인별 유형성, 신뢰성, 반응성, 접근성과 고객애호도와의 관계에서 부분매개 조건을 충족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로 볼 때 왁싱을 이용하는 임산부들의 장기적인 관계유지와 고객애호도를 위해서는 서비스품질이 중요한 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고, 임산부와의 관계 유지 증대 및 지속적인 관심을 통해 서비스품질의 만족 수준을 향상시켜 애호고객으로 전환을 높여야 할 것이다.

목차

목 차
국문초록 i
제1장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2장 이론적 배경 5
1. 왁싱 5
2. 서비스품질 14
3. 고객애호도 22
4. 관계몰입 26
제3장 연구방법 31
1. 연구모형 및 가설 31
2. 연구대상 및 연구절차 34
3. 연구도구 및 내용 35
4. 자료처리 및 분석방법 38
제4장 연구결과 39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9
2.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1
1) 서비스품질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2
2) 고객애호도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4
3) 관계몰입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6
3. 기술통계적 분석 48
1) 왁싱에 대한 서비스품질 48
(1) 왁싱에 대한 전반적인 서비스품질 48
(2) 일반적 특성에 따른 왁싱에 대한 서비스품질 차이 49
2) 고객애호도 51
(1) 전반적인 고객애호도 51
(2) 일반적 특성에 따른 고객애호도 차이 52
3) 관계몰입 54
(1) 전반적인 관계몰입 54
(2) 일반적 특성에 따른 관계몰입 차이 54
4. 상관관계 검증 57
5. 가설의 검증 60
1) 가설1의 검증 60
2) 가설2의 검증 64
3) 가설3의 검증 67
4) 가설4의 검증 70
5) 가설검증 결과 요약 78
제5장 결론 및 제언 79
참고문헌 82
부록 92
ABSTRACT 97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