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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장윤혜 (한국체육대학교, 한국체육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장덕선
발행연도
2021
저작권
한국체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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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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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당구선수들의 시합 전, 시합 직전, 시합 중, 시합 후의 루틴을 분석하여 선수들이 어떤 루틴을 활용하고 상위랭커 선수와 하위랭커 선수의 차이는 어떠한 상황에 나타나는지 비교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 참여자들은 2020년 대한당구연맹에 등록한 선수들로 상위랭커와 하위랭커를 구별하며 남자선수 8명 여자선수 8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방법은 심층 인터뷰로 선수들의 개인적으로 연락해서 1:1 미팅 약속을 잡고 동의서 작성 후 진행되었다.
심층인터뷰 자료는 Spradley(1980)가 제안한 영역 분석(domain analysis)과 분류 분석(taxonomic analysis)을 통해 분석하였다.
첫 번째, 심층면담을 통해 나온 자료를 반복적으로 읽어가면서 그 인터뷰 안에 있는 인지적?행동적 루틴의 구성요인을 찾아 내용을 범주화 하는 영역 분석 작업을 하였다.
두 번째는 분류 분석 하였다. 이는 영역 분석에 찾아낸 인지적?행동적 루틴의 구성요인에 따라 그 인터뷰 안에 관련된 속성을 체계적으로 찾아내어 범주화하는 작업이다. 즉, 영역분석 후 프로그램의 하위 요인을 찾아내 분석을 하고, 영역분석에서 이루어진 영역간의 관계를 범주화하는 과정이다. 전사된 자료는 각 연구 참여자 개인의 사례기록(case record)과 개인별 종합 프로파일(multi-profile)을 작성하여 부호화(coding)작업을 한 후 연구문제에 적합한 요인을 도출하였다.
연구의 결과로는 연구를 시작하면서 상위랭커 선수들과 하위랭커 선수들의 훈련 중 비교가 나올 것으로 예상했지만 연구자의 생각과는 다른 결과가 나왔다. 상위랭커와 하위랭커의 비교는 시합 중 문제를 겪거나 집중력이 떨어지는 등의 상황에서만 차이가 보여진다. 평소 선수들은 훈련을 하거나 시합 대비 준비를 할 때 체계적으로 준비하는 선수가 있는 반면 단점과 기본기, 연습에만 집중을 하고 준비하는 선수들도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선수들의 개인 성격과 성향에 많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선수들의 루틴 프로그램을 일반적인 루틴들로 단정을 짓고 여러 선수들에게 같은 루틴을 사용하게 될시 선수 개인적으로 활용도나 주의 집중이 안 좋은 결과로 이어질 것으로 보여진다.
추후의 본 연구를 이을 루틴 프로그램 개발에서는 선수들의 개인 성향을 파악하고 선수와 충분한 대화를 나눈 후 루틴 프로그램을 만들어야 선수 개인의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보안하는 루틴이 개발될 것으로 보여진다.

목차

목 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목적 6
3. 연구 문제 6
4. 연구의 제한점 7
5. 용어의 조작적 정의 7
Ⅱ. 이론적 배경 9
1. 당구 8
1) 당구의 특성 8
2) 당구의 현황 10
2. 심리기술훈련 12
3. 루틴 15
1) 루틴의 개념 15
2) 루틴의 구성요소 16
3) 행동적 루틴과 인지적 루틴 18
Ⅲ. 연구방법 20
1. 조사대상 20
2. 조사도구 20
3. 조사절차 22
4. 자료분석 24
5. 연구의 진실성 및 윤리성 25
Ⅳ. 연구결과 27
1. 시합대비 훈련 27
2. 시합 직전(1) 33
3. 시합 직전(2) 40
4. 시합 중(1) 46
5. 시합 중(2) 52
6. 시합 후 57
Ⅴ. 논의 62
Ⅵ. 결론 71
Ⅶ. 제언 72
참고문헌 75
부록 76
Abstract 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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