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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아름 (대구대학교, 대구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최성규
발행연도
2021
저작권
대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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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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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청각장애학생의 문해능력 발달 모형을 제안하기 위하여 질적연구로 수행되었다. 청각장애교육 전문가 7명을 대상으로 포커스 그룹 면담을 진행하였다.
연구를 수행하기 전에 먼저 반구조화 질문지를 발송하여 면담 내용을 알려 주었다. 청각장애학생의 문해능력 발달의 지체 원인과 문해능력 향상을 위한 지원방안을 논의하였다. 포커스 그룹의 모든 면담 내용은 녹음·녹화하여 전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현상학적 방법을 사용하여 연구의 목적을 기준으로 범주화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각장애학생의 문해능력 발달이 지체되는 원인은 청각장애학생의 개인차와 교사의 전문성과 관련된다.
둘째, 청각장애학생의 문해능력 신장을 보장하기 위한 교사의 지원방안은 교사의 전문성 함양과 부모교육 지원, 그리고 문해능력 발달 지원 등과 관련된다.
셋째, 청각장애학생의 문해능력 발달의 지체 원인을 보완하고 문해능력을 신장할 수 있는 방안은 전문가 양성 및 지원을 위한 해결방안 및 전문가의 전문성 구축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를 통하여 부모교육의 효율성을 보장하고, 나아가 청각장애학생의 문해능력 발달을 신장하기 위한 지원 방법이 구축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청각장애학생의 문해능력 발달은 청각장애학생의 청력손실 정도 등과 같은 개인적 요인보다 청각장애학생을 지도하는 전문가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방안의 중요성이 우선적으로 부각되어야 하고, 이를 통하여 부모교육 지원 모형 또한 구축되어야 함을 본 연구에서는 제안하고 있다.

목차

목 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5
3. 용어의 정의 5
Ⅱ. 이론적 배경 7
1. 청각장애학생의 문해능력 발달 7
2. 청각장애학생의 문해능력 발달 지도 방법 11
Ⅲ. 연구 방법 14
1. 연구 참여자 14
2. 연구 절차 15
3. 타당성 확보를 위한 절차 20
4. 연구의 윤리적 고려 20
Ⅳ. 연구 결과 21
1. 청각장애학생의 문해능력 발달의 지체 원인 21
2. 청각장애학생의 문해능력 발달을 위한 신장 방안 30
3. 청각장애학생의 문해능력 발달을 위한 지원 모형 41
Ⅴ. 논의 45
1. 연구 방법에 대한 논의 45
2. 연구 결과에 대한 논의 47
Ⅵ. 결론 및 제언 57
1. 결론 57
2. 제언 58
참고문헌 59
영문초록 67
부 록 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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