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신아 (중앙대학교, 중앙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임성준
발행연도
2021
저작권
중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9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유아용 또는 완구 판매 중심이라는 유사한 전략을 구사해온 업체 간의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레드오션이 된 국내 애니메이션 시장에서 후발주자인 CJ ENM의 <신비아파트>가 어떠한 가치혁신을 통해 블루오션을 창출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낼 수 있었는지를 분석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신비아파트>는 애니메이션 시장에서 기존 애니메이션들과는 다르게 과감한 장르의 확장(공포)과 디지털 플랫폼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스토리와 콘텐츠 중심의 OSMU를 통해 시청자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시청자층 확대에 성공했다. 그 결과 국내 굴지의 애니메이션 채널인 ‘투니버스’의 역대 최고 시청률을 경신하며 공식 방영 1년여 만에 1,310억 원이라는 매출액을 기록했다. 본 연구는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의 핵심 가치요인을 파악하고, <신비아파트>의 성공을 가져온 가치혁신의 내용을 분석하였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및 범위 5
3. 연구 방법 및 절차 7
Ⅱ. 문헌적 고찰: 블루오션전략 9
1. 블루오션 전략과 가치혁신 9
1) 블루오션전략의 정의 및 개념 9
2) 가치혁신의 정의 및 개념 13
2. 블루오션 전략 관련 선행연구 13
Ⅲ.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에 대한 고찰 16
1.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의 발전과정 16
2. 기존 애니메이션 시장의 특성과 가치요소 18
1) 캐릭터 21
2) 스토리: 재미와 교육적인 내용 24
3) 캐릭터 상품: 완구 27
Ⅳ. 애니메이션 <신비아파트> 개요 31
1. CJ ENM과 Tooniverse 31
2. <신비아파트> 기본정보 33
3. <신비아파트> 성과 34
Ⅴ. 사례분석: <신비아파트>와 블루오션 전략 36
1. <신비아파트>의 특성과 가치요소 36
1) 차별화되는 장르(공포, 호러) 36
2) 차별화되는 스토리 38
3) 차별화되는 유튜브 부가 콘텐츠 40
4) 차별화되는 완구 41
5) 웹 드라마 <기억, 하리>와 <연애공식 구하리> 44
6) 확장된 IP 도서 47
7) 고품질 IP 모바일 게임 <신비아파트 고스트 헌터>와 <신비아파트 고스트 시그널> 48
8) 고품질 뮤지컬 시리즈 53
2. <신비아파트>의 시장재정의 54
3. <신비아파트>의 ERRC 분석과 전략 캔버스 55
Ⅵ. 결론 64
1. 연구의 결과 64
2. 연구의 한계 및 의의 65
3. 향후 과제 67
참고문헌 69
국문초록 76
ABSTRACT 77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