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실천적 성찰을 기반으로 교수자가 자신의 수업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교수자 스스로가 수업을 개선할 수 있도록 자기수업컨설팅 모형과 수업분석 도구를 개발하고, 이에 대한 타당도를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연구 목적을 위해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실천적 성찰 기반의 자기수업컨설팅 모형과 도구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둘째, 실천적 성찰 기반의 자기수업컨설팅 모형과 도구는 타당한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먼저 수업컨설팅과 자기수업컨설팅에서 활용되고 있는 모형들의 구성요소, 절차적 특징, 교수자의 수업 성찰, 성찰 과정, 실천적 성찰과 자기수업컨설팅 관련 문헌들을 고찰하였다. 이를 통해 수업의 문제 발견 및 선정, 성찰적 수업 준비, 수업 실시, 분석도구를 활용한 체계적 수업 분석, 개선안 설계, 개선안 실천이 모형의 구성요소로 도출되었다. 아울러 학교현장에서 자기수업컨설팅을 심도있게 경험한 현장교사들과 자기수업컨설팅 관련 저서를 발행한 전문가들의 심층면담을 통해 성찰적 수업 관찰의 구성요소를 추가하고, 요소들의 단계적 순서를 확정하여 실천적 성찰 기반의 자기수업컨설팅을 위한 SELF 모형의 초안을 개발하였다. 아울러 자기수업컨설팅 수행 과정에서 교수자는 수업 전문가가 아니라도 자신의 수업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실제적인 수업의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도록 자기수업 분석도구를 함께 개발하여 제시하였다. 선행문헌 고찰을 통해 좋은 수업의 요건들을 탐색한 결과, 수업 구성의 체계성과 교수자와 학습자 간에 상호작용이 교육현장에서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요건들로 확인되었다. 이에 수업체제 분석도구는 수업의 구성 및 체제와 관련된 문헌들을 탐색함으로써, 수업 의사소통 분석도구는 교수자와 학습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 관련 자료들과 심층면담을 활용함으로써 분석도구의 영역과 문항들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SELF 모형과 수업체제 분석도구, 수업 의사소통 분석도구의 초안은 2차례에 걸쳐 전문가 5인에게 내적 타당도를 검증받았다. 수정 보완된 SELF 모형과 분석도구는 교육현장에 있는 교수자들에게 실제적 적용이 가능한지를 확인하기 위해 초등교사 2인, 고등교사 1인, 대학교수 2인을 대상으로 외적 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내·외적 타당도 검증을 통해 완성된 SELF 모형은 ‘Start instruction(수업 시작하기)’, ‘Explore instructional system(체계적으로 수업 분석하기)’, ‘Look into problems(수업문제 들여다보기)’, ‘Find solutions(개선안 탐색하기)’의 주요 단계와 ‘수업 준비’, ‘수업 실행’, ‘성찰적 수업 관찰’, ‘체제적 수업 분석’, ‘문제 발견’, ‘개선할 문제 선정’, ‘개선안 탐색’, ‘개선안 실천’의 세부 단계로 최종 확정되었으며 전체적인 형태는 바람개비를 메타포로 활용한 구조적 형태로 제시되었다. 또한 수업체제 분석도구는 9개의 분석영역들과 20개의 문항들이, 수업 의사소통 분석도구는 3개의 분석영역들과 10개의 문항들이 분석문항으로 최종 선정되었으며 분석문항의 하단에는 문항의 내용을 이해하거나 판단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설명이나 판단 기준을 괄호 안에 서술하여 제시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실천적 성찰을 기반으로 자기수업컨설팅을 수행하고자 하는 교수자들에게 이론적이고 실천적인 유용성을 제공하며, 이 연구를 기반으로 자기수업컨설팅을 통한 교수자의 수업 개선과 다양한 수업 유형을 분석할 수 있는 자기수업 분석도구의 연구 분야에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self-consultation model of instruction and analytical tools based on practical reflection and to verify the validity. Instructors themselves can improve their classes through the process of systematically analyzing their classes to discover and solve problems. The research questions specifically covered in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how are self-consultation model of instruction and analytical tools based on practical reflection structured? Second, are self-consultation model of instruction and analytical tools based on practical reflection valid? In order to achieve the purpose of the study, a literature review on the components of models used for instructional consultation and self-consultation of instruction, instructor''s reflection for class, reflection process, and practical reflection were conducted. As a result, ‘discovering problems in class’, ‘preparing class reflectively’, ‘starting class’, ‘systematically analyzing class using analytical tools’, ‘designing improvement plan’, and ‘applying improvement plan’ were derived as components of the model. In addition, components of ‘observing the class reflectively’ and ‘selecting a problem’ were added through in-depth interviews between teachers who have experienced in-depth self-consultation of instruction and experts who have published books related to instructional consultation. It was developed a draft of the SELF model for self-consultation of instruction based on practical reflection by determining the procedural order of the components. The draft of self-consultation analytical tools were also developed that instructors can use in the process of performing the SELF model. In order to develop the draft of analytical tools, the literature on the requirements of good instruction was reviewed. As a result, ‘the systemic structure of the instruction’ and ‘the communication between the instructor and the learners’ were common requirements in the educational field. Based on these results, an analytical tool for the instructional system and an analytical tool for instructional communication were developed. The items of the analytical tool for instructional system were developed by searching literature on the principles and strategies of instructional design, and the items for instructional communication tool were developed using materials for communication and in-depth interviews. The drafts of the SELF model and analytical tools were validated twice by 5 experts in the field of instructional consultation. In addition, the external validity was implemented by 2 elementary school teachers, 1 high school teacher, and 2 professors to confirm whether this model and analytical tools are applicable in the actual education. As a result of the research, the SELF model was developed with the main steps of ‘Start instruction’, ‘Explore instructional system’, ‘Look into problems’, and ‘Find solutions’. The overall shape was presented using a pinwheel as a metaphor so that the characteristics of the SELF model can be intuitively understood. In the case of the analytical tools, 20 items were developed the final analytical tool for the instructional system, and 10 items were developed for instructional communication. These research results are expected to provide theoretical and practical usefulness to instructors who want to conduct self-consultation of instruction based on practical reflection.
1. 서론 1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2. 연구 문제 71.3. 용어의 정의 81.3.1. 실천적 성찰 81.3.2. 자기수업컨설팅 81.3.3. 수업분석 도구 92. 이론적 배경 102.1. 수업컨설팅과 자기수업컨설팅 102.1.1. 수업컨설팅의 개념과 단계적 절차 102.1.2. 자기수업컨설팅의 개념과 모형 162.2. 자기수업컨설팅과 성찰 212.2.1. 수업 성찰의 개념과 절차 212.2.2. 실천적 성찰의 의미와 특징 242.2.3. 실천적 성찰을 통한 자기수업컨설팅 262.3. 자기수업컨설팅에서의 수업분석 282.3.1. 수업분석을 통한 수업개선 282.3.2. 수업 체제 분석을 위한 교수학습 원리와 전략 402.3.3. 학습자와의 의사소통 분석을 위한 교수학습 원리와 전략 433. 연구 방법 및 절차 493.1. 개발연구 방법 및 연구절차 493.1.1. 개발연구 방법론 493.1.2. 연구절차 533.2. 실천적 성찰 기반 자기수업컨설팅 모형 및 분석도구 개발 583.2.1. 선행문헌 고찰 583.2.2. 심층면담 603.2.3. 내적 타당화 623.2.4. 외적 타당화 684. 연구 결과 734.1. 초기 모형 및 분석도구 개발 734.1.1. 초기 SELF 모형의 단계적 절차 도출 734.1.2. SELF 모형 초안 개발 764.1.3. 초기 수업체제, 수업 의사소통 분석도구의 설계원리 도출 784.1.4. 수업체제, 수업 의사소통 분석도구 초안 개발 834.2. 내적 타당도 분석 결과 904.2.1. 1차 전문가 검토 결과 904.2.2. 2차 전문가 검토 결과 994.3. 외적 타당도 분석 결과 1094.3.1. SELF 모형의 현장평가 결과 1104.3.2. 수업체제, 수업 의사소통 분석도구의 현장평가 결과 1134.4. 최종 모형 및 분석도구 개발 1194.4.1. 최종 SELF 모형의 개발과 특징 1194.4.2. 최종 수업체제, 수업 의사소통 분석도구의 개발과 사용 1234.4.3. SELF 모형의 단계별 설명 1365. 논의 1455.1. 자기수업컨설팅을 위한 수업문제 규명의 시기 1455.2. 수업문제 발견을 위한 분석도구 활용 방법의 적절성 1475.3. SELF 모형 적용에 있어서의 보편성 1495.4. 수업체제 분석도구의 활용 범위 1516. 요약 및 결론 1526.1. 연구의 요약 1526.2. 결론 및 제언 1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