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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화 (독립연구자) 임정훈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37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375 - 402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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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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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실천적 성찰에 기초하여 교수자가 자신의 수업을 분석하여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교수자 스스로가 지속적으로 수업을 개선할 수 있도록 자기수업컨설팅 단계를 도식화하여 모형으로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교수자의 수업 성찰, 자기수업컨설팅의 특징과 절차 등 관련 문헌들을 고찰하고 자기수업컨설팅을 심도있게 경험한 현장교사들과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진행하여 실천적 성찰에 기초한 순환적 자기수업컨설팅 모형(이하 SELF 모형) 초안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모형 초안은 전문가 5인에게 2차례에 거쳐 타당도를 검증 받았으며, 이를 통해 모형의 절차적 표현이 재도식화 되고 세부 단계의 용어와 전략이 수정 보완되었다. 이같은 내적 타당도 검증을 통해 수정된 SELF 모형은 교육현장의 실제적 활용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 현장교사 5인을 대상으로 외적 타당도를 실시하였다. 내·외적 타당도 검증을 통해 완성된 SELF 모형은 ‘Start instruction(자기수업컨설팅을 수행할 수업 시작하기)’, ‘Explore instructional system(체계적으로 수업분석하기)’, ‘Look into problems(수업문제 들여다보기)’, ‘Find solutions(개선안 탐색하기)’의 주요 단계와, ‘수업 준비’, ‘수업 실행’, ‘성찰적 수업 관찰’, ‘체제적 수업분석’, ‘문제 발견’, ‘개선할 문제 선정’, ‘개선안 탐색’, ‘개선안 실천’의 세부 단계로 최종 확정되었다. 아울러 단계들 간의 순환적인 구조 특징과 실천적 성찰의 중요성을 표현하기 위해 SELF 모형의 전체적인 형태는 바람개비를 메타포로 활용하여 제시하였다. 끝으로, 메타포를 활용하여 제시한 모형의 이점, 수업문제 발견을 위한 단계적 절차의 시기, 평생교육과 기업교육 현장에서의 활용 가능성 탐색, 자기수업분석도구 개발의 필요성, 자기수업컨설팅을 위하여 요구되는 요인이나 역량 도출의 필요성 등이 논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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