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형준 (아주대학교, 아주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유정훈
발행연도
2021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버스 및 트럭은 대부분 대형차량으로 구성되어 있고, 다수 인원의 탑승 또는 대량 화물을 적재하여 통행하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교통사고 발생 규모가 큰 경우가 많다. 이러한 특성의 버스 및 트럭 교통사고를 본질적으로 예방하기 위해서는 포괄적이면서 통합적인 교통사고 영향요인을 고려해야 한다. 이를 위해 교통사고 영향요인 데이터를 광범위하게 수집하여야 하는데, 이에는 상당 규모의 시간 및 비용이 투입되어야 하고, 관련 데이터가 존재하지 않거나 수집이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국내/외에서 연구된 버스 및 트럭 사고심각도 요인을 분석한 관련 문헌을 체계적 문헌고찰을 통해 수집 및 선별하였고, 선별 문헌에 대해 메타분석을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체계적이고, 포괄적이면서 보편적인 버스 및 트럭 사고심각도 영향요인을 도출하고, 도출 요인을 토대로 통합적인 버스 및 트럭 안전도 제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관련 문헌에 대한 체계적 문헌 고찰을 통해 버스 및 트럭 사고심각도 요인 분석 관련 연구 42건을 선별하였다. 선별 문헌에 대해서는 메타분석을 수행하였다. 메타분석의 첫 단계로 선별 문헌에 대한 효과크기 이질성 검정을 수행하였고, 검정 결과, 이질성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나 요인별 통합 효과크기 산출을 위해 랜덤효과모형을 선정하였다. 두번째로 랜덤효과모형을 활용하여 통합 효과크기를 산출하였고, 결과, 총 8개의 버스 및 트럭 사고심각도 영향요인을 도출하였다. 영향요인으로는 ‘속도위반’, ‘음주운전’, ‘차량 2대 이상 관여’, ‘제한속도 100km/h 이상’, ‘심야 시간대 발생’, ‘피로운전’, ‘곡선부 구간’, ‘운전자 연령’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출판편의 진단을 실시하였는데, 출판편의 진단 결과, 출판편의는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한 통합적인 버스 및 트럭 사고심각도 요인을 토대로 버스 및 트럭 안전도가 제고되고, 다양한 교통수단에 대한 통합적인 사고심각도 요인 분석으로 이어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제 1장 서론 1
제 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 2절 연구의 내용 3
제 2장 이론적 고찰 및 선행연구 검토 5
제 1절 이론적 고찰 5
1. 체계적 문헌고찰의 이론적 고찰 5
1.1 연구 주제 선정 및 핵심 질문 제기 7
1.2 관련 문헌 탐색 및 선정 8
1.3 분석 연구 선별 8
2. 메타분석의 이론적 고찰 9
2.1 효과크기 이질성 검정 11
2.2 통계모형 선택 12
2.3 효과크기 산출 12
2.4 출판편의 진단 13
제 2절 선행연구 고찰 15
1. 버스 및 트럭 교통사고 심각도 관련 연구 동향 15
2. 메타분석을 활용한 교통안전분야 관련 연구 동향 18
3. 기존 연구의 한계점 및 본 연구의 차별성 20
제 3장 버스 및 트럭 사고심각도 요인에 대한 메타분석 21
제 1절 연구 주제 선정 및 핵심 질문 제기 21
제 2절 관련 문헌 탐색 및 선정 21
제 3절 분석 연구 선별 22
제 4절 메타분석을 위해 선정한 연구 문헌 개요 및 요인 선별 24
제 5절 통계모형 선정을 위한 효과크기 이질성 검정 27
제 6절 효과크기 산출 결과 36
제 7절 출판편의 진단 결과 38
제 4장 결론 47
제 1절 연구 결론 47
제 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50
참고문헌 52
ABSTRACT 60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