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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수574
Ⅰ. 서 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 문제 6Ⅱ. 이론적 배경 71. ABO식 혈액형 유전 7가. ABO식 혈액형 유전의 등장 배경 7나. ABO식 혈액형의 면역학적 특성 8다. ABO식 혈액형의 유전 및 분자생물학적 특성 92. 과학적 탐구학습 10Ⅲ. 연구 방법 131. 연구 대상 132. ABO식 혈액형 유전자를 활용한 분자생물학 탐구 프로그램의 개발 전략 14가. 내용 구성의 주안점 14나. 탐구 활동 구성 전략 15다. 실험 자료 개발 전략 17라. 개발한 탐구 프로그램의 타당도 평가 173. 검사도구 및 분석 방법 19가. 개념 성취도 검사 22나. 과학적 태도 검사 24다. 수업의 효과에 관한 면담 26Ⅳ. 연구 결과 및 논의 271. ABO식 혈액형 유전자를 활용한 분자생물학 탐구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27가. 탐구 프로그램 내용의 흐름 27나. 탐구 프로그램에 적용된 실험 29다. 개발한 탐구 프로그램의 타당도 평가 결과 342. ABO식 혈액형 유전자를 활용한 분자생물학 탐구 프로그램의 효과 분석 34가. 개념 성취도 검사 결과 34나. 과학적 태도 검사 결과 39다. 수업의 효과에 관한 설문 조사 및 면담 결과 43Ⅴ. 결론 및 제언 50참고문헌 54ABSTRACT 59부록 1개념 성취도 검사지 62부록 2과학적 태도 검사지 69부록 3수업의 효과에 관한 설문지 70부록 4개념 성취도 평가 기준표 71부록 5과학적 태도 검사지의 평가 영역 및 평가 요소 73부록 6탐구 프로그램의 타당도 평가 의뢰서 74부록 7개념 성취도 및 과학적 태도 검사지의 타당도 검사 의뢰서 75부록 8실험 프로토콜 77부록 9탐구 프로그램 활동지 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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