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원희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유현석
발행연도
2021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자유학기제를 위한 건설 시공 과정 중심의 주택모형 만들기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수업에 적용하여 학생들의 진로 성숙도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준비, 개발, 실행, 평가의 4단계를 거쳐 연구를 진행하였다. 준비 단계에서는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건설 시공 과정 중심의 주택모형 만들기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고려요소를 도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소단원 및 학습목표, 세부 활동을 구성하였다. 개발 단계에서는 건설 시공 과정 중심의 주택모형 만들기에 적합한 실습 재료 및 시공 과정을 선정하였다. 또한 예비 제작을 통해 주택모형 제작 시 고려사항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수업과정안, 교사용 파워포인트 자료, 학생 활동지를 개발하고 수업 적용 효과를 평가할 수 있는 검사 도구를 선정하였다. 실행 단계에서는 개발된 교육 프로그램을 단일집단 전후검사 설계를 통해 자유학기제 수업에 적용하였다. 평가 단계에서는 본 연구에서 개발된 교육 프로그램을 수업에 적용 후 자료를 수집 및 분석하여 학생들의 진로 성숙도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고 학생 만족도 검사를 통해 교육 프로그램을 수정 및 보완하였다.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수행된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헌 고찰 및 주택 시공 과정에서 교육 적용 가능한 요소 분석을 통해 기초 공사, 골조 공사, 마감 공사의 교육 적용 가능한 요소를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 프로그램의 소단원 및 학습목표, 세부 활동내용을 구성하였다. 둘째, 중학교 자유학기제를 위한 건설 시공 과정 중심의 교육 프로그램은 총 12차시로 개발하였으며 수업과정안, 교사용 파워포인트 자료, 학생 활동지로 구성하였다. 또한 전문가 타당도 검증을 통해 교육 프로그램을 수정 및 보완하였다. 셋째, 본 연구에서 개발한 교육 프로그램을 수업에 적용 후 학생들의 전체 진로 성숙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진로 성숙도 하위영역의 각 항목에서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2
3. 연구의 내용 3
Ⅱ. 이론적 배경 4
1. 자유학기제 4
2. 2015 개정 중학교 기술가정 교육과정 7
3. 건설 시공 12
4. 선행연구 고찰 17
5.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교수설계 모형 27
Ⅲ. 연구 방법 34
1. 연구의 절차 34
2. 연구 대상 37
3. 연구 설계 38
Ⅳ. 연구 결과 41
1. 준비 단계 41
2. 개발 단계 50
3. 실행 단계 68
4. 평가 단계 69
Ⅴ. 결론 및 제언 76
1. 결론 76
2. 제언 77
참 고 문 헌 79
ABSTRACT 83
부 록 85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