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미리 (단국대학교,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이병인
발행연도
2020
저작권
단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8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통합교육환경에서 유아특수학급을 운영하고 있는 경기도 공립유치원 유아특수교사를 대상으로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 운영 경험을 통해 특수교육대상유아의 놀이 및 놀이 지원의 대한 인식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유아특수교육 현장에서 유아특수교사가 특수교육대상유아의 놀이를 지원하기 위한 요구가 무엇인지 「2019 개정 누리과정」을 중심으로 심층면담을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현재 경기도 공립유치원 특수학급에서 근무 중인 경력 5년 이상의 유아특수교사 3명이다. 면담은 반구조화된 질문지를 사용하였으며, 사전에 연구 참여자들에게 연구의 목적과 방법을 설명하고 이에 동의를 얻어 면담을 진행하였다. 면담 자료는 연구 참여자들의 동의를 얻어 녹음 또는 녹화를 진행하였으며, 전사 자료는 연속적 비교법에 따라 범주화하여 총 3개 상위범주와 16개의 하위범주, 44개의 주요내용이 도출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참여자들은 연구 참여자가 생각하는 놀이에 대한 신념을 바탕으로 「2019 개정 누리과정」을 실행하고 있었으며, 현장에서의 특수교육대상유아의 놀이에 대해서는 장애의 특성과 사전경험에 따라 놀이가 다르게 나타나고 놀이가 정체되어 있으며 사회적으로 바람직하지 않은 놀이를 하기도 한다고 인식하였다. 또한,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 강조하는 놀이의 의미와 연구 참여자가 생각하는 놀이에 대해 놀이의 조건과 특성 및 발달에서의 놀이의 중요성은 공통적이라고 생각하였지만, 놀이 과정에서 즐거움이 있었다면 배움이 일어나지 않아도 의미가 있으며, 특수교육대상유아는 안전에 취약한 점과 사회적으로 바람직하지 않은 놀이에 몰입할 수 있으므로 교사의 직접적인 개입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2019 개정 누리과정」을 실행하면서 연구 참여자들은 놀이를 바라보는 긍정적인 인식 변화를 경험하였으나 현재 실행초기단계의 교육과정과 놀이와 통합교육의 연계 및 장애 특성에 따른 놀이 접근으로 인해 기존의 놀이 인식이 흔들리기도 하였다.
둘째, 연구 참여자들은 「2019 개정 누리과정」을 실행하면서 물리적 환경의 변화뿐만 아니라 특수교육대상유아가 자발적으로 놀이에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놀이 지원 방법을 사용하고 있었으며, 이 과정에서 교육과정부터 특수교육대상유아의 놀이 지원을 혼자 고민해야 하며 유아교육과 특수교육의 철학적 배경 차이에서 나타나는 유아교사와 관리자와의 교육관 인식 차이로 인해 원활한 놀이 지원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셋째, 연구 참여자들은 「2019 개정 누리과정」을 현장에서 실행하기 위한 요구사항으로 유아특수교사의 확대 배치와 학급 당 유아 인원수 감축, 교사역량 강화를 위한 실행자료 및 연수, 정보교류 기회 제공, 보편적 놀이접근을 위한 무장애 놀이터 건축과 중도중복장애유아를 위한 놀이 지원자료 제공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연구 당시 코로나19(COVID-19)로 인한 교육과정 운영이 정상화되기 전에 실행된 연구라는 제한점이 있으나, 특수학급 유아특수교사의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 운영 경험을 통해 유아특수교사들이 경험한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실행과 그 과정에서의 어려움 및 요구를 드러냄으로써, 유아특수교사의「2019 개정 누리과정」실행 및 개선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6
3. 용어의 정의 6
Ⅱ. 이론적 배경 8
1. 유아특수교육에서의 놀이 8
1) 특수교육대상유아의 놀이 8
2) 놀이에 대한 유아특수교사의 인식 9
3) 놀이 지원 10
2. 유치원 교육과정과 유아특수교육 11
1) 「3-5세 연령별 누리과정」과 유아특수교육 11
2) 「2019 개정 누리과정」과 유아특수교육 12
Ⅲ. 연구 방법 14
1. 연구 참여자 14
1) 연구 참여자 선정 14
2) 연구 참여자 특성 15
2. 자료 수집 17
1) 면담 도구 18
2) 면담 과정 19
3) 면담 자료 전사 20
3. 자료 분석 20
4. 연구의 타당성 확보 및 윤리적 고려 21
Ⅳ. 연구 결과 22
1.「2019 개정 누리과정」실행경험 속 나타난 유아특수교사의 놀이 인식 24
2.「2019 개정 누리과정」실행경험 속 나타난 유아특수교사의 놀이 지원 30
3.「2019 개정 누리과정」실행경험 속 놀이 지원을 위한 유아특수교사의 요구 36
Ⅴ. 논의 및 제언 39
참고문헌 44
부 록 48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