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미리 (슬기초등학교병설유치원) 이병인 (단국대학교) 강성리 (성결대학교)
저널정보
국립특수교육원 특수교육연구 특수교육연구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67 - 100 (34page)
DOI
10.34249/jse.2022.29.1.6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특수교사들의 「2019 개정 누리과정」 운영 경험을 탐색함으로써, 특수교육대상유아의 놀이와 교사의 놀이 지원에 대한 의미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경기도 공립유치원 유아특수교사 3명을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였으며, 면담 자료는 연속적 비교법에 따라 범주화하여 총 33개의 개념, 14개의 하위범주, 4개의 상위범주를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19 개정 누리과정」 운영은 유아특수교사들이 놀이-중심교육과정의 의미를 실제적으로 체험하는 과정이었다. 둘째, 유아특수교사들은 ‘개별 특성을 반영한 놀이 지원’, ‘놀이 관찰’, ‘놀이 지원에 대한 교사 간 협력’에서 어려움을 경험하였다. 셋째, 놀이-중심교육과정 운영전략은 ‘접근성을 고려한 놀이 공간 구성’, ‘비구조화된 놀잇감 제공’, ‘유연한 일과운영’으로 나타났다. 넷째, 유아특수교사는 「2019 개정 누리과정」을 실행하기 위해 인적 자원의 변화, 교사의 역량 강화를 위한 노력 및 보편적 놀이 접근을 위한 지원을 요구하였다. 본 연구는 향후 유아특수교사의 역량을 지원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