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제성 (전남대학교, 전남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백종수
발행연도
2021
저작권
전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우리나라는 현재 국제결혼, 중도입국, 새터민 등으로 인해 다문화 가정 학생 수가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다. 이들 중 많은 학생들은 학업 부진과 또래 친구들로부터의 편견, 따돌림, 배제, 그리고 폭력과 폭언 등의 심한 괴롭힘으로 학교생활에 부적응을 경험하고 있다. 사람은 누구나 자신에게 의미 있는 환경을 찾아 살아가려고 한다. 이러한 환경은 시간의 변화에 따라 매우 의미 있는 환경이 기억의 저편으로 사라지기도 하고, 전혀 상관없는 환경이 삶의 전경으로 다가오기도 한다. 다문화 가정 학생 중에도 환경적 부적응에서 벗어나고자 학교 내 운동부를 선택하는 경우가 있다. 이들은 비록 소수지만, 우리 사회 일원이기에 그들의 삶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본 연구는 내러티브 탐구를 통해 다문화 가정 학생이 학생선수로서 운동부 활동에 관한 경험 과정을 살펴보고, 이를 시간성(Temporality), 공간성(Place), 사회성(Sociality) 측면의 3차원적 공간 속에서 운동부 활동 경험이 그들에게 주는 의미가 무엇인지를 심층적으로 탐색하려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G광역시와 J도에 소재한 중등학교에서 운동부 활동을 하고 있는 6명의 학생선수를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고, 자료 수집은 2020년 4월부터 7월까지 약 4개월에 거쳐 심층면담과 휴대전화 및 문자전송 등의 방법으로 이루어졌다. 심층면담의 모든 내용은 연구 참여자의 동의에 따라 휴대전화에 녹음하였고, 전사 작업을 통해 현장 텍스트화 하였다. 자료 분석은 Spradley(1980)가 제시한 ‘분류 분석(Taxonomic Analysis)’과 ‘영역 분석(Domain Analysis)’을 사용하여 현장 텍스트를 분석하였고, 연구 진실성은 Lincoln & Cuba(1985)가 제시한 ‘신뢰성’, ‘전의 가능성’, ‘의존 가능성’, ‘확증성’의 4가지 기준을 통해 확보하였다. 그리고 연구 윤리 확보를 위해 연구자가 소속되어 있는 대학의 생명윤리 심의위원회로부터 IRB 번호(NO. 1040198-200610-HR-062-02)를 부여 받은 후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한 결과 분석 및 논의 과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다문화 가정 학생선수의 학교생활 및 운동부 활동 경험에 관한 ‘이야기하기’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 가정 학생선수는 학교생활에서 ‘다름(Difference)’과 ‘어려움(Difficulty)’을 경험하고 있었다. 다름은 ‘외모에 대한 다름’과 ‘가정환경에 대한 다름’으로 인해 부정적 생각이 많았고, ‘학업’, ‘학교 적응’, ‘사회 적응’ 등에 대한 부적응도 경험하고 있었다.

둘째, 다문화 가정 학생선수의 운동부 선택 동기는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으로 살펴본 결과, ‘안전의 욕구’, ‘존중의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로 나타났지만 대부분 ‘안전과 존중의 욕구’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문화 가정 대부분의 학생들은 학업 부진으로 인한 멸시와 편견, 따돌림, 배제, 그리고 폭력과 폭언 등의 심한 괴롭힘을 경험하고 있었다. 따라서 이들은 이러한 환경에서 벗어나 보다 안전하고 존중받는 환경을 찾고자 운동부 활동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다문화 가정 학생선수의 운동부 활동 경험은 ‘운동부 관습’, ‘공동생활(합숙소 등)’, ‘관계’, ‘훈련’, ‘시합’ 등으로 구분할 수 있었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운동부 관습은 ‘뚜렷한 역할분담’과 ‘올바른 예절 문화’로 의미를 부여 하였고, 공동생활(합숙소 등)은 ‘혼자만의 섬에서 탈출’, ‘합숙소 넘어 학습소(學習所)’, ‘심리적 안정소(安定所)’로 의미를 부여 하였다. 관계는 ‘내편이 있다는 것’, ‘나를 인정해 주는 사람’, ‘너와 내가 아닌, 우리’로 의미를 부여 하였으며, 훈련은 ‘견뎌 내는 힘’, ‘나를 잊게 만들다’, ‘함께 소통하며 이겨내기’로 의미를 부여하였다. 그리고 시합 경험은 ‘나를 위한 외침’, ‘함께 라는 소속감’, ‘나를 바라보는 새로운 시선’으로 의미를 부여 하였다.

다문화 가정 학생선수의 학교생활 및 운동부 활동 경험에 관한 ‘다시 이야기하기’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 가정 학생선수의 학교생활 및 운동부 활동 경험에 관한 시간적(Temporality) 내러티브는 ‘부적응에서 적응’이라는 시간적 의미를 부여하였다. 이들은 시간적 흐름에 따라 ‘교실 속 부적응’ 즉, ‘신체적 외모와 문화적 다름’, ‘언어적 소통과 가정환경의 어려움’ 등으로 일반학생들로부터의 편견이나 따돌림 등에서 벗어나 ‘안정된 삶’, ‘인정받는 삶’ 그리고 ‘실현하는 삶’을 위해 운동부를 선택하였고, 운동부 활동 경험을 통해 ‘기회 평등’, ‘정서적 유대’, ‘공동체적 삶’, ‘심리적 안정’ 등을 꾀할 수 있었다.

둘째, 다문화 가정 학생선수의 학교생활 및 운동부 활동 경험에 관한 공간적(Place) 내러티브는 ‘교실’, ‘공동생활(합숙소 등)’, ‘훈련장’, ‘시합장’ 등과 같은 특정 공간에 의미를 두고, ‘혼자만의 공간, 그리고 함께하는 공간’이라는 공간에 의미를 부여하였다. 다문화 가정 학생선수가 운동부 활동을 경험하기 전 ‘교실’은 소외, 배제, 따돌림, 편견 등이 늘 존재하는 ‘편견과 소외의 온상’이었다. 하지만 운동부 활동을 경험하면서 학생선수에게 ‘공동생활(합숙소 등)’ 공간은 서로를 이해하고, 배려하며 끊임없는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공간으로 인식하였다. 또한 ‘훈련장’은 비록 강도 높은 훈련이 이어지는 힘들고 고통스러운 공간이지만, 인내와 끈기를 배우며 함께 소통하는 경험적 공간이며, ‘시합장’은 자신의 가치와 실력을 충분히 인정받는 유일한 공간이었다.

셋째, 다문화 가정 학생선수의 학교생활 및 운동부 활동 경험에 관한 사회적(Sociality) 내러티브는 ‘혼자 이기 넘어 ’홀로 서기‘, 그리고 ’함께 서기’라는 사회적 의미를 부여하였다. ‘혼자 이기’는 다른 이와 관계없이 혼자 살아가야 하는 외로움을 이겨내는 경험 과정이고, ‘홀로 서기’는 부적응을 서서히 이겨내고 타자와 조금씩 관계하면서 자신의 존재감을 일깨워 가는, 즉 자아 존중감을 형성하는 과정이라고 의미할 수 있다. 그리고 ‘함께 서기’는 공동체 의식을 형성해 가는 경험 과정으로써, 구성원들과 하나 되어 가는 것을 의미한다. 이렇듯 운동부 활동 경험은 다문화 가정 학생선수들에게 원만한 사회적 관계를 형성해 나가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South Korea is currently experiencing a rapid increase in the number of students in multicultural families due to international marriage, mid-career entry, and North Korean defectors. Many of these students are experiencing maladaptation in school life due to poor academic performance and prejudice, bullying, exclusion from peers, and severe bullying such as violence and abuse. People tries to live in search of an environment that is meaningful to them. In such an environment, a very meaningful environment may disappear beyond memory as time changes, and also a completely unrelated environment may come closer to the front of life. Some students in multicultural families may choose the athletic teams in their schools in an attempt to escape due to environmental maladaptation. Even though they are few, we must pay attention to their lives because they are also the members of our society.
This study took a look at the experience process of students from multicultural families engaging in athletic team activities as student athletes through narrative research. And in a three-dimensional space, temporality, Place and sociality, this study was planned to deeply explore what the athletic team activity experience would mean to them. For this, six student athletes who are engaged in athletic team activities at middle schools in G City and J province are selected as research participants, and data were collected in about four months from April to July 2020. It was conducted through methods such as in-depth interview, using mobile phone and text transmissions. With the consent of the research participants, all the contents of in-depth interview were recorded on a mobile phone and were converted into text through transcription work. "Taxonomic Analysis" and "Domain Analysis" methods presented by Spradley(1980) were used to analyze the data, the text in the field, and the research integrity was secured through the four criteria presented by Lincoln & Cuba(1985): ‘reliability,’ ‘transferability,’ ‘dependency,’ and ‘certainty.’ Then, in order to ensure research ethics, the research was conducted after being granted an IRB number(NO. 1040198-200610-HR-062-02) by the bioethics deliberation committee of the university to which the researcher belongs. In the process of analyzing and discussing the results through such a process, the following conclusions were drawn.

The "telling" about school life and athletic team activity experience of student athletes from multicultural families is as follows.

First, student athletes from multicultural families experienced ‘difference’ and ‘difficulty’ in their school life. There were many negative thoughts about the differences due to ‘differences in appearance’ and ‘differences in the family environment,’ and they also experienced maladaptations such as ‘school work,’ ‘school adaptation,’ and ‘social adaptation.’

Secondly, as a result of investigating the motives for selecting the athletic team of student athletes in multicultural families based on Maslow''s "Needs Hierarchy" Theory, it was ‘the desire for safety and respect.’ Most students in multicultural families experienced severe bullying such as contempt and prejudice, bullying, exclusion, and violence and abuse due to poor academic performance. Therefore, they were found to have escaped from these environments and chose athletic team activities in search of a safer and more respected environment.

Third, the experience of athletic team activities of student athletes from multicultural families can be divided into "athletic team customs", "communal living (camps, etc.)", "relationships", "training", "matches", etc. Concretely, the Athletic team customs gave meaning to ‘clear division of roles’ and ‘correct manner culture’, and Communal living (camp, etc.) to ‘escape from the solitary island’, ‘learning camp beyond the training camp’ and ‘psychologically stable place (stability place)’. Relationships gave meaning to ‘that I have ally’, ‘the person who admits me’, and ‘we, not you and me’, and Training to ‘power to endure’, ‘make me forget’, ‘communicate and overcome together’. And the experience of Matches gave meaning to ‘shouting for me’, ‘sense of belonging to be together’, and a " new look at me".

The ''retelling'' of school life and athletic team activity experience of student athletes in multicultural families is as follows.

First, in terms of Temporality, the narrative of school life and athletic team activity experience of student athletes from multicultural families gave the temporal meaning of "adaptation in maladaptation." According to the temporal flow of these athletic team activity experiences, due to ‘maladaptation in the classroom’, that is, ‘physical appearance and cultural differences’, ‘difficulty in linguistic communication and family environment’, etc., they selected athletic teams for ‘stable life’, ‘life to be recognized’ and ‘life to realize’ without prejudice and bullying from general students. Through the experience of athletic team activities, ‘equal opportunity’, ‘emotional cohesion’, ‘community life’, ‘psychological stability’ and so on were able to be achieved.
Secondly, in terms of Place, the narrative of school life and athletic team activity experience of student athletes from multicultural families put meanings to specific spaces such as ‘classroom’, ‘communal living (camp, etc.)’, ‘training ground’, ‘match field’, etc., and gave the spatial meaning of ‘a space for alone, and a space for together’. Before experiencing the activities of the athletic team, the ‘classroom’ was ‘a hotbed of prejudice and isolation,’ for student athletes from multicultural families, where alienation, exclusion, bullying, and prejudice were always present. However, while experiencing the activities of the athletic team, they realized that the ‘communal living (camp, etc.)’ space like classrooms were spaces where they understand each other, consider each other, and constantly interact. In addition, the ‘training ground’ is a very painful space where high-intensity training continues, but it is an experiential space where you can learn patience and tenacity and communicate together. Last, The ‘match field’ was the only space for their own values and abilities to be fully recognized.

Third, in terms of Sociality, the narrative of school life and athletic team activity experience of student athletes from multicultural families gave the social meaning of "being alone" to "standing alone" and "standing together." "Being alone" is an empirical process of overcoming loneliness of living alone regardless of others, while "Standing alone" can be meant as an empirical process that gradually overcomes maladaptation and gradually awakens one''s presence by interacting with others, that is, forming self-esteem. And "Standing together" means becoming one with the members through the empirical process of forming community consciousness. In this way, it was found that the experience of athletic team activities plays an important role in forming a healthy social relationship with student athletes in multicultural families.

목차

목 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 목적 5
3. 연구 문제 6
4. 용어의 정의 6
가. 다문화 가정 6
나. 학생선수 6
다. 학교 운동부 7
5. 연구의 제한점 7
Ⅱ. 이론적 배경 8
1. 다문화 가정 8
가. 다문화 가정 개념 8
나. 다문화 가정 현황 9
다. 다문화 가정 학생의 학교생활 어려움 11
라. 다문화 가정 학생에 관한 선행연구 12
2. 학생선수 14
가. 학생선수 개념 및 제도 14
나. 학생선수 학교생활 16
다. 학생선수 대인관계 17
라. 학생선수 중도탈락 20
마. 학생선수 관련 문제 21
1) 폭력 및 가혹행위 22
2) 성폭력 및 성추행 23
3) 학습권 24
3. 운동부 25
가. 운동부 집단 특성 25
나. 운동부 문화 특성 27
다. 운동부 문화 연구 29
1) 선수로서의 삶 29
2) 선수의 학습권 31
3) 선수의 인권 32
라. 운동부 관련 정책 성과와 과제 34
4. 매슬로우(Maslow) 욕구위계이론 35
가. 생리적 욕구 35
나. 안전의 욕구 35
다. 애정과 소속의 욕구 36
라. 존중의 욕구 36
마. 자아실현의 욕구 37
Ⅲ. 연구 방법 38
1. 연구 패러다임 38
2. 내러티브 탐구 39
3. 내러티브 탐구 절차 41
가. 현장으로 들어가기 42
나. 현장 텍스트로 이동하기 42
다. 현장 텍스트 구성하기 42
라. 연구 텍스트로 이동하기 43
마. 연구 텍스트 작성하기 44
4. 연구자 및 연구 참여자 44
가. 연구자로서 나 44
나. 연구 참여자 정보 47
1) 연구 참여자 선정 준거 47
2) 연구 참여자 소개 48
5. 자료 수집 56
가. 문헌 자료 57
나. 심층 면담 57
6. 자료 분석 58
7. 연구 진실성 59
8. 연구 윤리 62
Ⅳ. 학교생활 및 운동부 활동 경험에 관한 이야기하기 65
1. 다름(Difference)과 어려움(Difficulty) 65
가. 다름(Difference) 65
1) 외모의 다름 65
2) 가정환경의 다름 71
나. 어려움(Difficulty) 73
1) 학업 어려움 73
2) 학교적응 어려움 77
3) 사회적응 어려움 81
2. 부적응에서 적응으로 85
가. 안전의 욕구: 외로움에서 벗어나고 싶어요 85
나. 안전의 욕구: 가난함에서 벗어나고 싶어요 87
다. 안전의 욕구: 친구들로부터 도망치고 싶어요 88
라. 존중의 욕구: 태극마크를 달고 싶어요 89
마. 존중의 욕구: 친구들에게 인정받고 싶어요 91
바. 자아실현의 욕구: (남)다른 외모 그리고 (남)다른 운동신경 92
3. 운동부 활동 경험 94
가. 운동부 관습 경험 94
1) 뚜렷한 역할 분담 94
2) 올바른 예절 문화 95
나. 운동부 공동생활(합숙소 등) 경험 96
1) 혼자만의 섬에서 탈출 96
2) 합숙소 넘어 학습소(學習所) 98
3) 심리적 안정소(安定所) 100
다. 운동부 관계 경험 102
1) 내편이 있다는 것 102
2) 나를 인정해 주는 사람 104
3) 너와 내가 아닌, 우리 107
라. 운동부 훈련 경험 108
1) 견뎌 내는 힘 108
2) 나를 잊게 만들다 110
3) 함께 소통하며 이겨내기 111
마. 운동부 시합 경험 112
1) 나를 위한 외침 112
2) ‘함께’라는 소속감 114
3) 나를 바라보는 새로운 시선 116
Ⅴ. 학교생활 및 운동부 활동 경험에 관한 다시 이야기하기 119
1. 시간적 내러티브: 부적응에서 적응 120
가. 교실 속 부적응 120
나. 부적응 탈출 133
다. 운동부 활동을 통한 적응 142
2. 공간적 내러티브: 혼자만의 공간, 그리고 함께하는 공간 156
가. 교실: 편견과 소외의 온상(溫床) 157
나. 공동생활(합숙소 등): 끊임없는 상호작용 159
다. 훈련장: 인내와 소통의 공존 161
라. 시합장: 내가 인정받는 곳 164
3. 사회적 내러티브: 혼자 이기 넘어 함께 서기 167
가. 혼자이기: 혼자라는 외로움 167
나. 홀로서기: 서서히 발견되는 나 168
다. 함께서기: 하나 되는 공동체 170
Ⅵ. 결론 및 제언 174
1 결론 174
2 제언 176
참 고 문 헌 178
ABSTRACT 191
부 록 195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