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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제성 (전남대학교) 백종수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8권 제3호(통권 제92호)
발행연도
2023.8
수록면
49 - 67 (19page)
DOI
10.15831/JKSSPE.2023.28.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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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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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 연구는 다문화 가정 학생선수의 운동부 활동 경험을 이해하고자 시간성(Temporality), 공간성(Place), 사회성(Sociality) 측면의 내러티브 탐구를 수행하였다.
방법: 본 연구 참여자는 G 광역시와 J 도에 소재한 중등학교 다문화 가정 학생선수 6명이며, 자료 수집은 2020년 4월부터 7월까지 약 4개월에 거쳐 심층 면담 및 이메일 등의 방법으로 진행되었다. 자료 분석은 ‘분류 분석(Taxonomic Analysis)’과 ‘영역 분석(Domain Analysis)’을 사용하여 현장 텍스트를 분석하였고, 연구 진실성은 ‘신뢰성’, ‘전의 가능성’, ‘의존 가능성’, ‘확증성’의 4가지 기준을 통해 확보하였다.
결과: 본 연구 결과 ‘이야기하기’를 살펴보면 첫째, 다문화 가정 학생선수의 학교생활 경험은 ‘다름(Difference)’과 ‘어려움(Difficulty)’으로 나타났다. 둘째, 다문화 가정 학생선수의 운동부 선택 동기는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 관점에서, ‘안전의 욕구’, ‘존중의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로 나타났다. 셋째, 다문화 가정 학생선수의 운동부 활동 경험은 ‘운동부 관습’, ‘공동생활(합숙소 등)’, ‘관계’, ‘훈련’, ‘시합’ 등으로 구분되었다. ‘다시 이야기하기’를 살펴보면 시간적(Temporality) 내러티브는 ‘부적응에서 적응’으로, 공간적(Place) 내러티브는 ‘혼자만의 공간, 그리고 함께하는 공간’으로, 사회적(Sociality) 내러티브는 ‘혼자 이기 넘어 함께 서기’로 의미를 도출하였다.
결론: 다문화가정 학생선수들에게 운동부 활동 경험은 시간, 공간, 관계적 측면에서 많은 변화를 주었다. 학교 및 사회 부적응에서 적응으로, 주변인의 공간에서 함께하는 공간으로, 혼자 이기에서 함께 서기까지 그들의 삶 전반에 긍정적 영향을 주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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