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고한나 (충남대학교,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박용한
발행연도
2021
저작권
충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6학년을 대상으로 성찰일지 쓰기 활동이 과제가치와 성취정서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하는데 있으며, 성찰일지 쓰기 활동이 과제가치와 성취정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성찰일지 쓰기 활동을 충실하게 수행함에 따라 과제 가치와 성취 정서는 어떠한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I시의 A초등학교 6학년 2개 학급 총 36명을 선정하여, 18명은 실험집단으로 조건이 비슷한 다른 학급 18명은 통제집단으로 선정하고 실험집단에게만 총 10차시 성찰일지 쓰기 활동을 실시하였다. 그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과제가치 검사도구와 한국판 성취정서-수학 척도(K-AEQ-M)를 사용하여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성찰일지 쓰기 활동의 도구는 과제가치 하위 4가지 요인을 반영하여 본 연구의 목적과 맥락에 맞는 내용을 선정 후 제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4.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및 공분산분석(ANCOVA)을 실시하였으며,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성찰일지 쓰기 활동은 과제 가치 향상에 긍정적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성찰일지 쓰기 활동이 수업 상황, 공부 상황, 시험 상황에서 즐거움과 자부심 성취정서를 유의미하게 높여 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수업 상황과 공부 상황에서 실험집단의 지루함 정서가 통제집단에 비해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성찰일지 쓰기 활동에 참여한 실험집단 학생들을 성찰일지 작성 내용 및 완성도에 따라 높은 충실도 집단과 낮은 충실도 집단으로 구분하여 충실도 수준에 따라 차이를 살펴본 결과, 높은 충실도 집단은 과제가치 하위요인 중에서 유용가치, 수업 상황과 공부 상황의 긍정적 성취 정서의 사후 점수가 낮은 충실도 집단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다섯째, 높은 충실도 집단은 상황별 부정적 성취 정서가 실험처치 전에 비해 낮게 나타났지만, 낮은 충실도 집단은 공부 상황과 시험 상황에서 부정적 정서가 실험처치 전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성찰일지 쓰기 활동이 과제 가치와 성취정서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고 검증하였다는데 의의가 있으며, 학교 학습에서 교사가 학생들의 가치와 정서를 고려해야 함을 시사한다. 학습자가 성찰을 통해 스스로 학습의 가치를 살펴봄으로써 자신의 문제를 인식하고 개선할 수 있으며, 자신을 표현 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다양한 수업 모형 및 교수?학습방법의 개발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5
3. 용어 정의 6
Ⅱ. 이론적 배경 8
1. 성찰일지 쓰기 8
가. 성찰일지 쓰기의 개념 8
나. 성찰일지 쓰기 활동의 효과 10
2. 과제가치 11
가. 과제가치의 개념 11
나. 기대-가치이론 13
다. 과제가치의 효과 15
3. 성취정서 16
가. 성취정서의 개념 16
나. 성취정서의 통제-가치이론 19
다. 성취정서의 효과 21
4. 학습 상황에서 과제가치와 성취정서 22
가. 학습 상황에서의 가치 22
나. 학습 상황에서의 정서 23
다. 학습 상황에서의 과제가치와 성취정서의 중요성 24
5. 수학 학습에서의 과제가치와 성취정서 26
가. 수학 학습에서의 과제가치 26
나. 수학 학습에서의 성취정서 27
Ⅲ. 연구방법 29
1. 연구대상 29
2. 연구도구 30
가. 측정도구 30
나. 성찰일지 33
3. 실험설계 및 처치 37
4. 연구절차 38
5. 자료분석 41
Ⅳ. 연구결과 42
1. 기술통계 및 집단의 동질성 검증 42
2. 성찰일지 쓰기가 과제가치에 미치는 영향 45
3. 성찰일지 쓰기가 성취정서에 미치는 영향 49
4. 성찰일지 수행 충실도 효과 63
Ⅴ. 결론 및 제언 80
1. 논의 및 결론 80
2.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84
참 고 문 헌 86
Abstract 94
부 록 96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