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한나 (충남대학교) 박용한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방법학회 교육방법연구 교육방법연구 제33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683 - 713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6학년을 대상으로 성찰일지 쓰기 활동이 수학 학습에 대한 과제가치 및 성취정서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I시 A초등학교의 6학년 2개 학급을 각각 실험집단(18명)과 통제집단(18명)으로 임의 할당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성찰일지 쓰기 활동 도구는 과제가치 하위 4가지 요인 및 정서 관련 내용을 반영하여 구성하였으며, 실험집단에게 성찰일지 쓰기 활동을 10차시 실시하였다. 또한, 과제가치와 성취정서 검사 도구를 사용하여 사전 및 사후 검사 결과를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찰일지 쓰기 활동은 과제가치 향상에 긍정적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성찰일지 쓰기 활동이 수업 상황, 공부 상황, 시험 상황의 성취정서 중 즐거움과 자부심을 유의하게 높여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수업 상황 및 공부 상황에서 실험집단의 지루함 정서가 통제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학습자가 성찰일지 쓰기 활동을 통해 자기 자신의 학습에 대한 가치와 정서를 살펴보고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자신의 문제를 인식하고 개선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긍정적인 과제가치와 성취정서를 함양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또한, 이러한 결과는 성찰일지 쓰기가 많은 학생들이 어려움을 갖는 수학 교과에서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