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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위현중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과학기술연합대학원)

지도교수
홍상기
발행연도
2021
저작권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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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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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공간정보 수집 환경 및 활용 도메인 다양화에 따라 공간정보의 중요성은 커지고 있다. 그중 항공사진은 공간정보 중에서 다양한 수요처에 사용되는데, 가시화 기반자료로 시뮬레이션과 3차원 공간정보 오픈 플랫폼 서비스에 사용될 뿐만 아니라 연구기반자료로 객체 검출 및 식생, 환경 조사에 사용된다.
항공사진을 민간, 공공에 무료로 제공해주고 있는 공간정보 오픈 플랫폼인 브이월드는 항공사진 수집과정 및 서비스 전처리 단계에 데이터 누락오류가 발생하는 문제가 있다. 이러한 누락오류를 탐지, 분석 및 재수집하기엔 많은 양의 데이터, 시간, 지역과 비용 문제 때문에 제한요소가 많다.
특히 항공사진의 누락오류는 다양한 이유로 발생하며, 가시적인 측면의 요구 및 수요처가 가시화 기반자료로 많이 사용되기에 다른 오류에 비해 누락오류 탐지 및 복원 연구가 필요하다.
최근 항공사진, 촬영 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보정 및 복구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연구는 촬영된 지역이 다양하지 않고, 기존에 촬영되어 보관 중이거나, 서비스 중인 항공사진에 대해선 적용하기 어려운 점이 있다.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하고자 본 연구에선 브이월드 항공사진 데이터를 기준으로 누락오류 탐지기법과 복구기법을 제시한다. 누락오류 탐지는 합성 곱 신경 네트워크 모델을 이용하여 누락오류와 정상을 구분한다. 누락오류 복구는 누락오류가 있는 항공사진과 관련된 참고 이미지를 이용하여 복원하는 U-Net/Ref를 사용한다.
브이월드 데이터셋 에서 실험결과 누락오류 탐지는 ResNet18 네트워크가 90.41% 분류 정확도를 보였다. 다양한 누락오류 유형에 대한 복원은 본 연구에서 제안된 U-Net/Ref와 U-Net, VAE 복원 결과를 비교하였다. 복원 결과가 원본 대비 휘도, 구조, 밝기 수치 등 얼마나 다른지 확인하기 위해 가시적 지표로서 SSIM을 측정하였고, 얼마나 왜곡되어 복원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PSNR을 계산하였다. 결과적으로 U-Net/Ref가 기존 U-Net, VAE보다 사각형 누락 에러 유형에 대해 원본과 가깝게 복구하였고, PSNR, SSIM은 기존 연구보다 11%, 6%의 성능 개선을 보여주었다.

목차

Ⅰ.서 론 ································································ 1
1. 연구 배경 ······················································ 1
2.연구 목표 ······················································ 3
3.논문 구성 ······················································ 5
Ⅱ. 선행 연구 ··························································· 6
1. 공간정보 ························································ 6
2. 딥러닝 - GeoAI ··············································· 16
3. 이미지 평가 ··················································· 23
4. 기존 선행 연구 한계점 ···································· 26
Ⅲ. 항공사진 누락오류 탐지 및 복구 ··························· 30
1. 항공사진 누락오류 학습데이터 생성 ················· 30
2. 항공사진 누락오류 탐지 및 복구 설계 ··············· 33
3. 항공사진 누락오류 탐지 및 복구 결과 ··············· 40
ⅤI. 결론 ·································································· 46
참고문헌 ····························································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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