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지연 (명지대학교, 명지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조아미
발행연도
2021
저작권
명지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 밖 청소년의 낙인 경험의 의미와 본질을 탐색함으로써, 학교 밖 청소년이 경험하는 낙인에 대해 좀 더 깊이 있게 이해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학교 밖 청소년의 낙인 경험에 대한 의미와 본질은 무엇인가?’로 설정하였다. 연구참여자는 서울, 인천, 경기 지역에서 의도적 표집과 눈덩이 표집 방법을 활용하여 학교의 정규교육과정을 1년 이상 중단한 경험이 있는 20~24세의 학교 밖 청소년 경험자 11명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를 시작하기에 앞서 연구자는 본 연구에 대하여 소속 대학의 생명윤리위원회로부터 IRB(Institutional Review Board) 연구승인을 받았다. 본 연구의 자료수집 기간은 연구승인일 2020년 5월 18일부터 2020년 8월 31일까지였다. 연구자는 연구참여자들과의 심층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고, 자료분석에는 Giorgi(2004)의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적용하였다.
분석 결과, 총 148개의 의미단위가 도출되었으며, 이를 하위구성요소 22개로 묶은 뒤 최종 9개의 구성요소 범주로 구조화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학교 밖 청소년의 낙인 경험의 본질적 구조를 구성하는 9개의 구성요소는 <문제아로 취급됨>, <저평가 됨>, <소외를 당함>, <차별을 당함>, <자신의 가치를 절하함>, <상처가 되어 남음>, <상황에 따라 대처함>, <힘든 여정임을 깨달음>, <성장하는 내가 있음> 이다. 위의 구성요소들을 포함하고 있는 연구참여자들의 구체적인 경험 진술을 바탕으로 하여 상황적 구조 기술을 하였으며, 이러한 상황적 구조 기술 내용을 통해 학교 밖 청소년의 낙인 경험의 구조를 통합하여 일반적 구조 기술로 정리하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요약하여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 구성요소인 <문제아로 취급됨>은‘관심을 가장한 질책을 받음’,‘회색 빛 이름표가 가슴에 붙음’이라는 하위구성요소로 이루어졌다. 두 번째 구성요소인 <저평가 됨>에서는‘학생과 비교해 낮은 평가를 받음’,‘믿지 못하는 존재가 됨’이라는 하위구성요소로 이루어졌다. 세 번째 구성요소인 <소외를 당함>에서는‘뒷전이 되어버림’,‘학교를 떠나면, 사람들도 떠남’이라는 하위구성요소로 이루어졌다. 네 번째 구성요소인 <차별을 당함>에서는‘청소년으로서 차별을 당함’,‘입시생으로서 차별을 당함’,‘취업준비생으로서 차별을 당함’이라는 하위구성요소로 이루어졌다. 다섯 번째 구성요소인 <자신의 가치를 절하함>에서는‘패배자가 되어 부끄러움’,‘내 탓이고, 내 잘못임’이라는 하위구성요소로 이루어졌다. 여섯 번째 구성요소인 <상처가 되어 남음>에서는‘생각지도 못한 사람에게 상처받음’,‘마음의 상처가 드러남’이라는 하위구성요소로 이루어졌다. 일곱 번째 구성요소인 <상황에 따라 대처함>에서는‘학생인 척 연기를 함’,‘회피하기·포기하기·무시하기’,‘다가가 좋은 모습을 보임’이라는 하위구성요소로 이루어졌다. 여덟 번째 구성요소인 <힘든 여정임을 깨달음>에서는‘변하지 않는 사람들의 인식’,‘힘겨운 앞날이 걱정됨’,‘떼어낼 수 없는 타이틀’,‘남들보다 더 많은 노력을 함’이라는 하위구성요소로 이루어졌다. 마지막 아홉 번째 구성요소인 <성장하는 내가 있음>에서는‘힘들었지만, 성장했던 날들로 여김’,‘당당해지기 위해 성공하고 싶음’이라는 하위구성요소로 이루어졌다. 이러한 과정으로 탐색한 결과 학교 밖 청소년의 낙인 경험의 본질은‘문제아라는 족쇄를 달고, 사회라는 배움터로 들어가는 성장의 여정’으로 요약할 수 있다.
이상의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결론에서는 학교 밖 청소년을 낙인으로부터 예방·보호하고, 이를 극복할 수 있도록 교육적, 경제적, 심리적, 사회적 지원방안에 대한 논의 및 제언을 하였다. 또한, 본 연구가 가지는 의의와 한계를 제시하고,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였다.

목차

그림목차 ⅳ
표 목 차 ⅳ
국문초록 ⅴ
제 1 장 서론 1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 2 절 연구문제 5
제 2 장 선행연구 고찰 6
제 1 절 학교 밖 청소년 6
1. 학교 밖 청소년의 개념 6
2. 학교 밖 청소년에 관한 선행연구 9
제 2 절 낙인(Stigma) 13
1. 낙인의 정의와 개념 13
2. 낙인의 속성 18
제 3 절 학교 밖 청소년과 낙인 21
1. 학교 밖 청소년의 낙인 21
2. 학교 밖 청소년의 사회적 낙인에 관한 선행연구 24
제 3 장 연구방법 28
제 1 절 현상학적 연구 28
1. 현상학(phenomenology)의 이해 28
2. Giorgi의 현상학적 연구 31
제 2 절 연구참여자 34
1. 연구참여자의 선정 34
2. 연구수행에 따른 윤리적 고려 37
제 3 절 자료수집 방법 38
제 4 절 자료분석 방법 41
제 5 절 연구자의 준비와 연구주제에 대한 선(先)이해 43
1. 연구자의 준비 43
2. 연구주제에 대한 선(先)이해 45
제 6 절 연구의 엄격성 47
제 4 장 연구결과 48
제 1 절 연구참여자의 특성 48
제 2 절 학교 밖 청소년의 낙인 경험의 구성요소 도출과정 61
제 3 절 학교 밖 청소년의 낙인 경험의 상황적 구조 기술 69
1. 문제아로 취급됨 70
2. 저평가 됨 76
3. 소외를 당함 82
4. 차별을 당함 87
5. 자신의 가치를 절하함 96
6. 상처가 되어 남음 100
7. 상황에 따라 대처함 105
8. 힘든 여정임을 깨달음 110
9. 성장하는 내가 있음 116
제 4 절 학교 밖 청소년의 낙인 경험의 일반적 구조 기술 120
제 5 장 논의 및 결론 131
제 1 절 연구결과 요약 131
제 2 절 논의 및 제언 135
제 3 절 연구의 의의 및 한계 147
참고문헌 149부록 161
<부록 1> 연구설명문 162
<부록 2> 연구참여 동의서 166
<부록 3> 면담을 위한 질문지 168
<부록 4> 생명윤리위원회 (IRB) 연구심의결과서 169
Abstract 170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