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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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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연 (명지대학교) 조아미 (명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복지학회 청소년복지연구 청소년복지연구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55 - 82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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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 밖 청소년의 낙인 경험의 의미와 본질을 탐색함으로써, 학교 밖 청소년이 경험하는 낙인에 대해 좀 더 깊이 있게 이해하기 위함이다. 연구참여자는 서울, 인천, 경기 지역에서 학교의 정규교육과정을 1년 이상 중단한 경험이 있는 20∼24세의 학교 밖 청소년 11명을 선정하였다. 연구자는 연구참여자들과의 심층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고, 자료분석에는 Giorgi(2004)의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적용하였다. 분석 결과, 총 148개의 의미단위가 도출되었으며, 이를 하위구성요소 22개로 묶은 뒤 최종 9개의 구성요소 범주로 구조화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학교 밖 청소년의 낙인 경험의 본질적 구조를 구성하는 9개의 구성요소는 <문제아로 취급됨>, <저평가 됨>, <소외를 당함>, <차별을 당함>, <자신의 가치를 절하함>, <상처가 되어 남음>, <상황에 따라 대처함>, <힘든 여정임을 깨달음>, <성장하는 내가 있음> 이다. 이러한 과정으로 탐색한 결과 학교 밖 청소년의 낙인 경험의 본질은 ‘문제아라는 족쇄를 달고, 사회라는 배움터로 들어가는 성장의 여정’ 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학교 밖 청소년들의 낙인 경험을 보다 집중적으로 탐색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으며, 연구결과를 통해 학교 밖 청소년들의 낙인 경험 속에서도 성장의 가능성을 발견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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