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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조은정 (서울대학교, 서울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동일
발행연도
2021
저작권
서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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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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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기능력은 학습을 지속하기 위하여 모든 발달 과정에서 주요한 학습 수단이며 그중에서도 철자를 정확히 표현하는 기술은 쓰기의 전 과정에 영향을 미친다. 이는 학령기 학생의 생활 성공으로까지 연결되는 기초적 과제로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많은 초등학교 연령기 학생들은 다양한 원인으로 철자쓰기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철자쓰기는 쓰기능력의 기초토대로서 적절한 시기에 효과적으로 중재가 제공되어야 한다.
학습장애 진단 여부를 판단하는 모형 중 하나인 중재반응모형(Responsiveness to Intervention: RTI)은 학생들이 중재를 받으며 반응하지 않을 때 추가적인 집중중재를 받게 되어 있다. 그러나 단계를 거치는 순간에도 학생들의 학업 결핍은 일어나게 되며 결핍이 심해지기 전에 즉각적인 중재가 제공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쓰기부진 학생들에게 다양한 전략과 함께 교수하는 것이 선행연구에서 효과적임이 밝혀진 가운데 자기점검전략에 기반한 쓰기 중재는 학생의 주도적인 학습을 가능하게 하고 철자쓰기 과정을 점검할 수 있기에 효과적인 교수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쓰기부진을 조기에 예방하고자 초등학교 3학년 학생에게 자기점검전략에 기반한 쓰기집중중재를 실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학생의 철자쓰기 및 쓰기능력의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자기점검전략에 기반한 쓰기집중중재가 학습부진 학생의 철자쓰기에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2. 자기점검전략에 기반한 쓰기집중중재가 학습부진 학생의 쓰기능력에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서울 소재 일반 초등학교 3학년 일반학급에 재학 중이면서 쓰기에 어려움을 겪는 세 명의 학생을 연구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실험은 대상자간 중다기초선 설계로 진행하였고, 중재는 2회기의 자기점검전략에 대한 설명과 10단계의 음운규칙을 설명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졌다. 중재는 총 6주 동안 집중적으로 진행되었으며, 매주 2회 40분씩 총 12회기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점검전략에 기반한 쓰기집중중재를 통하여 세 명의 쓰기부진학생의 음운규칙 일반화단어의 적용이 가능하였다. 이는 음운규칙을 적용한 중재가 원리를 적용하여 학습하지 않은 단어로까지 확장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음운규칙이 갖는 원리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중재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에 대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할 필요성이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둘째, 자기점검전략에 기반한 쓰기집중중재를 받은 세 명의 쓰기부진학생의 형성평가를 통해 학생의 철자쓰기에 대한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형성평가는 중재에서 배운 단어와 음운규칙을 적용할 수 있는 단어로 구성되어 있었다. 세 명의 학생은 이에 대해 높은 수행을 보였으며, 중재가 효과적인 방향으로 반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쓰기집중중재는 쓰기능력 중 쓰기 유창성의 향상에도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결과는 작문의 선행단계인 철자쓰기에 향상이 다음 단계로까지 영향을 미친다는 선행연구 결과와 일치하나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지 못한 실정이다. 이는 실제 교육현장에서 철자쓰기와 작문의 관계를 파악할 수 있는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고 볼 수 있다.
넷째, 쓰기집중중재는 쓰기능력의 정성적 평가에는 큰 향상을 보이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철자쓰기 중재는 단기간에 글의 질적인 측면까지는 효과를 미치기 어렵다는 것을 의미한다.
쓰기부진 학생을 대상으로 한 쓰기집중중재는 철자쓰기와 쓰기능력 두 가지의 요소를 함께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을 가지며 의미 있는 프로그램의 적용이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 사용한 다양한 음운규칙의 단계를 활용한다면 보다 세분화된 프로그램의 개발이 가능할 것이다.

목차

제 1 장 서론 1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 2 절 연구문제 4
제 3 절 용어정의 5
1. 쓰기학습부진학생 5
2. 철자쓰기 5
3. 자기점검전략 5
4. 집중중재 5
제 2 장 이론적 배경 7
제 1 절 쓰기학습부진 7
1. 쓰기학습부진의 정의 및 쓰기의 특징 7
2. 철자쓰기와 학습부진 8
3. 쓰기능력과 학습부진 11
제 2 절 자기점검전략 12
1. 자기점검전략의 개념 12
2. 자기점검전략과 쓰기부진 13
제 3 절 중재반응모형 14
1. 중재반응모형 14
2. 중재반응모형의 변천 17
2. 중재반응모형의 Tier 3 18
제 3 장 연구방법 20
제 1 절 연구대상 20
1. 대상학생의 선정기준 20
2. 선정된 대상학생의 특성 21
제 2 절 연구설계 25
제 3 절 연구도구 26
1. 대상선정도구 26
2. 수행수준 검사도구 28
제 4 절 프로그램 개발 및 구성 30
1. 프로그램 개발 30
2. 프로그램 구성요소 분석 32
3. 타당도 36
4. 예비연구 실시 36
제 5 절 연구절차 37
1. 실험환경 37
2. 실험기간 38
3. 실험절차 39
제 6 절 자료분석 및 처리 42
1. 철자쓰기 변화자료 수집 및 처리 42
2. 쓰기능력 변화자료 수집 및 처리 42
3. 시각적 분석 42
4. 중재충실도 평가 43
제 4 장 연구결과 44
제 1 절 쓰기집중중재가 철자쓰기에 미치는 영향 44
1. 철자쓰기 일반화평가의 정확도 분석 45
2. 철자쓰기 형성평가의 정확도 분석 50
제 2 절 쓰기집중중재가 쓰기능력에 미치는 영향 56
1. 쓰기유창성에 미치는 영향 및 쓰기오류분석 56
2. 쓰기 정성적평가에 미치는 영향 61
제 5 장 논의 및 제언 67
제 1 절 요약 및 논의 67
제 2 절 연구의 의의 및 제언 70
참고문헌 72
부록 80
Abstract 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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