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은정 (서울대학교) 김동일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학습장애학회 학습장애연구 학습장애연구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9 - 5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자기점검전략을 활용한 집중중재(Tier 3)가 학습부진아동의 철자쓰기와 쓰기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아동의 쓰기 능력 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프로그램을 검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3학년에 재학 중인 세 명의 아동이 본 연구에 참여하였으며, 대상자간 중다기초선 설계 방법을 활용하여 단일대상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음운규칙을 적용한 단어들을 중재하였고, 이 과정에서 RTI 모형의 집중중재를 바로 적용함으로써 학습장애 위험군 아동에게 즉시 중재를 개입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점검전략을 활용한 집중중재를 통해 아동의 음운규칙에 대한 지식은 향상되었으며, 일반화 평가 및 형성평가에서도 큰 폭으로 향상되었다. 둘째, 쓰기유창성을 측정함에 있어서도 쓰기유창성 영역은 기초선에 비해 높은 향상을 보였으나 정성적 평가에서는 의미 있는 향상도를 보이지 못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는 철자쓰기와 쓰기유창성 두 가지 요소를 함께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가지며 본 연구에서 사용한 다양한 음운규칙을 활용한다면 보다 세분된 프로그램의 개발이 가능할 것이다. 따라서 교육현장에서 철자쓰기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동에게 본 프로그램을 활용한다면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