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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언정, 이성원 (경상대학교,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발행연도
2021
저작권
경상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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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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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문간 결합과 다양성이 중요한 최근에는 평생 학습이 강조되고 학교를 벗어난 곳에서도 학습자가 주체적으로 학습을 이어가는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학습자로 하여금 자신의 학습을 스스로 계획· 관찰하고 평가할 수 있는 자기 규제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본 논문은 한국 EFL 고등학교 학습자들에게 자기 규제에 관한 순환적 모델을 적용한 수업을 한 후 그 영향을 살펴보고자 세 개의 가설을 세우고 이를 기반으로 진행되었다. 첫 번째 가설은 ‘자기 규제에 관한 순환적 모델을 적용하는 것은 학습자들의 동기 수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고, 두 번째 가설은 ‘자기 규제에 관한 순환적 모델을 적용하는 것은 학습자들의 학습 전략 사용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다. 그리고 마지막 세 번째 가설은 ‘자기 규제에 관한 순환적 모델을 적용하는 것은 학습자들의 영어 독해력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다. 먼저, 자기 규제에 관한 순환적 모델을 적용하기 위해 본 연구자는 17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5주간의 영어 수업을 실시하였으며, 순환적 모델에서 제시하는 25개의 학습 전략을 5주에 걸쳐 매회 5가지씩 지도하였다.
앞서 제시한 세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수업 전후로 세 가지 실험 도구를 사용하였다. 먼저, 학습자의 동기 수준을 측정하기 위해 동기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영어 독해력 향상 정도를 파악하고자 영어 독해 시험을 실시하고 해당 시험에서 사용한 학습 전략을 살펴보고자 학생들로 하여금 학습 전략 체크리스트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세 가지 실험 도구의 결과를 더욱 심도 있게 분석하고 유의미성을 파악하고자 설문에 참가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데이터 분석 결과, 5주간의 수업 후 실시한 사후 동기 수준 설문조사와 사후 학습 전략 체크리스트의 수치가 사전 조사와 비교하여 유의미한 향상을 나타내었다. 이는 자기 규제에 관한 순환적 모델을 적용하는 것이 학습자들의 동기 수준을 향상시키고 학습 전략 사용을 증가시킬 것이라는 첫 번째와 두 번째 가설을 지지한다. 하지만 영어 독해 시험 결과의 경우, 사전·사후 시험의 평균 성적 향상이 미미하였으며, 문항에 따라 평균 성적이 하락한 경우가 있는 등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내지 않았고 따라서 세 번째 가설은 채택되지 않았다. 추후 실시한 인터뷰에서는 5주간의 수업 이후 학습자들은 학습 동기와 행동에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고 또한 전략 사용에 대한 인식이 높아졌음을 파악할 수 있었다. 학습 동기와 전략 사용의 증가가 영어 독해 시험 성적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지 못한 이유로는 5주라는 시간은 학습자들이 모든 전략을 내면화하는 데 다소 짧았고 이로 인해 내면화되지 않은 전략을 시도하고자 한 것이 영어 독해에 방해가 되는 요인이었음을 알 수 있었다.
위와 같은 연구 결과에 근거하여 연구자는 학습자들의 동기 수준과 전략 사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자기 규제에 관한 순환적 모델이 조금 더 다양한 학습자를 대상으로, 다양한 환경에서 적용되어야 한다고 제안한다. 더불어 이러한 적용이 학습자들의 영어 독해력에 미치는 영향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장기적인 수업을 통한 연구를 진행할 필요성이 요구된다.

목차

Ⅰ. Introduction 1
Ⅱ. Literature Review 4
1. Self-Regulation 4
2. Motivation 11
3. Learning Strategy 17
Ⅲ. Methods 22
1. Research Procedure 22
2. Participants 23
3. Research Tools 23
4. Lesson Procedures 26
5. Data Analysis 30
Ⅳ. Results and Discussion 31
1. Research Question 1 31
2. Research Question 2 33
3. Research Question 3 36
4. Interview Results 38
Ⅴ. Conclusion and Suggestion 44
References 48
Appendix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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