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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미진 (연세대학교, 연세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한광희
발행연도
2021
저작권
연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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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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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챗봇의 오류의 유형과 오류 메시지의 구조화 여부에 따라 태도와 행동의도 그리고 사용성에 차이가 있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챗봇의 오류 유형은 마음지각 이론을 기반으로 기대수준이 서로 다른 경험요소 오류와 기능요소 오류로 나누었으며 오류 메시지는 오류 사실만을 명시하는 비구조화 조건과 사과 표현, 오류의 원인, 개선 의지를 포함한 구조화된 조건으로 나누었다. 오류 유형에 따라 사용성 점수에 차이가 나타났으며, 구조화된 오류 메시지 조건에서 태도와 행동의도 그리고 사용성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경험요소 기대격차는 세 종속변인을 예측하지 못했으나, 기능요소 기대격차는 세 종속변인을 유의미하게 예측하였으며 기능요소 기대격차에 대하여 오류 유형과 오류 메시지 구조화 여부의 상호작용 경향성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구조화된 오류 메시지의 완충효과를 검증하였으며 오류 유형에 따라 완충효과가 달라질 가능성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 결과는 사용자 경험을 증진하는 오류 대처전략 설계에 적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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