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지현 (서울교육대학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지도교수
임효진
발행연도
2021
저작권
서울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평가의 패러다임이 ‘학습을 위한 평가’에서 ‘학습을 위한 평가’로 전환됨에 따라, 학생이 피드백을 통해 스스로 자신의 학습을 성찰하는 역량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연구들은 피드백의 유형이나 시기 등 평가를 제공하는 교사의 역량에 초점을 두는 경향이 있었다. 이에 본 연구는 학생이 피드백을 이해하고, 활용하며 생성하는 능력인 피드백 리터러시에 주목하여, 초등학교 5학년과 6학년의 성취목표와 피드백 리터러시, 수업참여와 학업성취가 어떤 관계가 있는지 구조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피드백 리터러시가 성취목표와 수업참여, 성취목표와 학업성취의 관계를 어떻게 매개하는지 확인하고, 이와 같은 구조적 관계가 교실 상황에서 어떤 의의를 지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성취목표, 피드백 리터러시, 수업참여와 학업성취의 구조적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1] 피드백 리터러시는 성취목표와 수업참여를 어떻게 매개하는가?
[연구문제 2-2] 피드백 리터러시는 성취목표와 학업성취를 어떻게 매개하는가?

위와 같은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서울시내 2개 초등학교의 5학년과 6학년 학생들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얻은 총 296부의 설문지를 토대로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자료분석에는 SPSS 23.0 및 Amos 25.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취목표와 피드백 리터러시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숙달목표, 수행접근목표, 수행회피목표가 피드백 리터러시에 미치는 영향이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으나 숙달목표와 수행접근목표는 정적, 수행회피목표는 부적으로 그 예측 방향이 다르게 나타났다. 또한 피드백 리터러시와 수업참여, 학업성취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피드백 리터러시는 수업참여와 학업성취를 유의하게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수행접근목표와 수행회피목표에서 수업참여로 이르는 직접효과와 숙달목표에서 학업성취로 이어지는 직접 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성취목표가 수업참여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에서 피드백 리터러시의 매개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부트스트래핑을 통하여 간접효과의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그 결과, 세 가지 성취목표에서 피드백 리터러시를 경유하여 수업참여 및 학업성취에 이르는 경로는 모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예측하는 패턴이 서로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숙달목표와 수행접근목표에서 수업참여 및 학업성취에 이르는 효과는 정적으로 유의하였으며, 숙달목표의 효과 크기가 수행접근목표보다 더 큰 것으로 확인되었다. 반면, 수행회피목표에서 수업참여 및 학업성취로 이르는 효과는 부적으로 유의하였다.

본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피드백 리터러시가 수업참여와 학업성취에 의미 있는 요소라는 점을 알 수 있었다. 그간 성취목표가 수업참여나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왔으나, 그 과정을 학생의 피드백 활용 측면에서 조망한 연구는 드물었다. 연구 결과, 수행접근목표와 수행회피목표에서 수업참여로 이르는 직접효과와 숙달목표에서 학업성취에 이르는 직접효과는 유의하지 않았으나 피드백 리터러시를 통할 때의 간접효과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수행접근목표 및 수행회피목표를 가진 학습자들의 수업참여와 숙달목표를 가진 학습자들의 학업성취를 증진하기 위해 피드백 리터러시의 측면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둘째, 이와 관련하여 연구결과는 교사가 학생의 피드백 리터러시를 증진하기 위해 어떤 고려가 필요한지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먼저 교사는 학생이 평가 기준을 토대로 피드백에 대한 내용을 이해하고 해석하며, 학습 방법을 수정하고 학습 계획을 세우는 기회를 제공하여 피드백 활용의 연습 기회를 지속적으로 제공하여야 한다.
또한 숙달목표, 수행접근목표를 추구하는 학생들에 비해 수행회피목표를 지향하는 학생들은 피드백 활용이나 태도에 있어서 부정적으로 접근하려는 경향이 있고, 이것이 낮은 수업참여나 학업성취를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교사는 결과만이 아닌 학습 ‘과정’에 있어서 피드백의 역할을 강조하고, 학생들이 수행결과를 자신의 능력에 대한 평가 자체로 받아들이지 않게 도와주어야 한다. 이는 피드백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높이기 위해서도 중요하다. 즉 교사는 학생과 함께 피드백의 역할을 탐색함으로써 과정과 성장을 위한 피드백으로서의 가치를 학생 스스로 내면화할 수 있게 도울 필요가 있다.

목차

I.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4
II. 이론적 배경 5
1. 피드백 리터러시 5
2. 성취목표 12
3. 수업참여 15
4. 성취목표, 피드백 리터러시, 수업참여, 학업성취의 관계 19
III. 연구 방법 22
1. 연구대상 22
2. 측정도구 23
3. 자료 처리 및 분석 방법 26
IV. 연구 결과 28
1. 기초통계 분석 28
2. 측정모형 분석 31
3. 구조모형 분석 36
V. 논의 및 결론 41
1. 요약 41
2. 결론 및 제언 49
참고문헌 53
ABSTRACT 69
<부록> 설문지 73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