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현 (서울우장초등학교) 임효진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2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 - 1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성취목표, 피드백 리터러시, 학업성취. 수업참여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는 데 있으며, 이를 위해 서울 지역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의 설문지 296부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기술통계와 상관분석을 거쳐 확인적 요인분석과 구조방정식 모형 검증을 통해 성취목표, 학업성취, 수업참여의 관계에서 피드백 리터러시의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적합도 지수를 근거로 할 때,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관찰변인들은 잠재변인을 잘 설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결과 연구가설은 자료에 잘 부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성취목표와 피드백 리터러시의 관계에서 숙달목표, 수행접근목표, 수행회피목표가 피드백 리터러시를 예측하는 결과는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으나 숙달목표와 수행접근목표는 정적, 수행회피목표는 부적으로 그 예측 방향이 다르게 나타났다. 즉 숙달목표와 수행접근목표가 높을수록 피드백 리터러시 수준이 높으며, 수행회피목표가 높을수록 피드백 리터러시 수준이 낮았다. 둘째, 피드백 리터러시는 학업성취와 수업참여를 정적으로 유의하게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부트스트래핑을 통해 간접효과를 검증한 결과 피드백 리터러시는 성취목표의 유형에 관계없이 학업성취와 수업참여로 이르는 경로에서 유의한 매개역할을 하였다. 그러나 숙달목표와 수행접근목표의 경우 피드백 리터러시를 통해 수업참여와 학업성취를 정적으로 예측하였으나 수행회피목표의 경우 이를 부적으로 예측하였다. 즉 숙달목표와 수행접근목표가 높을수록, 수행회피목표가 낮을수록 피드백 리터러시를 통해 수업참여와 학업성취 수준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학습자 역량으로서의 피드백 리터러시의 역할을 확인하고 교실 상황에서 성취목표와의 관계를 고려하여 학습자들의 능동적 수업참여와 높은 학업성취를 유도하는데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