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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혜진 (서울교육대학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지도교수
박만구
발행연도
2021
저작권
서울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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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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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영재 STEAM 프로그램의 융합요소 분석을 바탕으로 수학영재교육에서의 STEAM 교육 관련 국내 연구의 동향을 살펴보고, 그 중 프로그램 연구를 세부적으로 분석하여 수학영재교육에서의 STEAM 교육에 시사점과 후속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영재 STEAM 프로그램 연구 분석 기준, 수학영재 STEAM 교육 연구 분석 기준, 수학영재 STEAM 프로그램 연구 분석 기준을 각각 마련하였다. 그 후, 먼저 2011년부터 2020년까지 발표된 영재교육 관련 STEAM 프로그램 연구 논문 139편에 대해 융합요소 구성을 분석하였다. 다음으로, 2012년부터 2020년까지의 수학영재교육 관련 STEAM 교육 연구를 진행한 학위논문 및 학술지 논문 63편을 대상으로 연구 동향을 살펴보기 위한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중 프로그램을 개발한 논문 47편을 추출하여 프로그램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종합하면, 영재 STEAM 프로그램은 분명하게 STEAM으로 명시되어 구성된 프로그램이 90편(64.7%), STEAM으로 명시되지 않은 프로그램이 49편(35.3%)으로, STEAM으로 명시하여 설계된 프로그램이 절반이 넘는 비율을 차지했다. STEAM 각 교과요소에 대해 융합된 교과 수는 5가지가 77편(55.4%)으로 과반의 비율을 차지했으며, 2가지 30편(21.6%), 3가지 16편(11.5%), 4가지 15편(10.8%), 1가지 1편(0.7%) 순으로 나타났다. 프로그램에 적용된 융합교과요소는 과학 21.3%, 예술 20.8%, 수학 19.7%, 기술 및 공학 각 19.1%로, 융합교과요소 간 다소 차이는 있으나 전반적으로 큰 차이 없이 적용되었다.
수학영재 STEAM 교육 연구는 석사 논문이 40편(63.5%), 박사 논문이 3편(4.8%), 학술지 논문이 20편(31.7%)이며, 2012년과 2017년에 2편(3.2%)으로 가장 적은 논문이 발표되었고 2018년에 11편(17.5%)으로 가장 많은 논문이 발표되었다.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30편(44.8%)으로 가장 많이 이루어졌으며, 중학생 21편(31.3%), 문헌 7편(10.4%), 교사 6편(9.0%), 고등학생 2편(3.0%), 기타 1편(1.5%) 순으로 나타났다. 연구주제별로는 효과 분석에 관한 연구가 25편(38.5%), 개발/적용에 대한 연구가 23편(35.4%)으로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었으며 평가를 주제로 한 연구는 2편(3.1%)으로 가장 적게 나타났다. 연구방법별로는 개발연구가 19편(29.7%), 실험연구가 17편(26.6%), 혼합연구가 11편(17.2%)으로 많은 비율을 차지했으며, 조사연구가 8편(12.5%), 문헌연구가 6편(9.4%), 사례연구가 3편(4.7%)으로 나타났다.
수학영재 STEAM 프로그램의 적용 대상은 초등학생이 28편(58.3%)으로 절반이 넘는 비율을 차지했으며, 중학생이 18편(37.5%), 고등학생이 2편(4.2%)으로 나타났다. 수학영재 STEAM 프로그램은 수학영재를 대상으로 개발되기 때문에 수학을 중심 교과로 설정한 프로그램이 75.9%로 높은 비율을 차지했으며, 같은 이공계열인 기술/공학(9.3%)과 과학(7.4%)을 중심 교과로 설정한 프로그램도 적지 않았다. 수학과 내용 영역별로는 도형 및 측정/기하가 42편(45.2%)으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했으며, 규칙성/함수 22편(23.7%), 수와 연산 14편(15.1%), 자료와 가능성/확률과 통계 12편(12.9%), 문자와 식 3편(3.2%) 순으로 나타났다. 융합요소별로는 STEAM의 교과 5가지가 모두 융합된 프로그램이 21편(44.7%)으로 가장 많았으며, 예술, 과학, 기술 및 공학이 수학 교과와 비교적 고르게 적용되고 있었다. 다만 교과의 난이도상 초등학교의 경우 중·고등학교에 비해 기술/공학이 비교적 적게 융합되었다. 수학영재 STEAM 프로그램은 다학문적 통합인 연계형이 33편(70.2%)으로 가장 많이 개발되었고 간학문적 통합인 통합형이 11편(23.4%), 탈학문적 통합인 융합형이 3편(6.4%)으로 나타났다. 가장 많이 개발된 연계형 프로그램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수학 중심 연계형이 30편(63.8%)으로 절반 이상을 차지했고 기술/공학 중심 연계형이 2편(4.3%), 과학 중심 연계형이 1편(2.1%) 있었다. 수학영재 STEAM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은 정의적 측면에서 조금 높은 비율로 나타났으나, 인지적 측면(25.6%), 정의적 측면(29.3%), 창의성(24.4%)에 대해 비교적 고르게 효과성을 확인하고 있었다.
본 연구는 수학영재교육에서의 STEAM 교육 관련 국내 연구의 동향과 프로그램의 특징을 분석하여 수학영재교육에서의 STEAM 교육 연구의 발전을 위한 후속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5
3. 연구의 제한점 5
Ⅱ. 이론적 배경 7
1. 영재의 정의와 특성 7
2. 수학영재교육 14
3. STEAM 교육(융합인재교육) 22
4. 영재교육과 STEAM 교육 33
5. 선행연구 고찰 36
Ⅲ. 연구 방법 43
1. 연구 대상 43
2. 자료 분석 47
3. 연구 절차 56
Ⅳ. 연구 결과 58
1. 영재 STEAM 프로그램의 융합요소 분석 58
2. 수학영재 STEAM 교육 연구의 동향 분석 65
3. 수학영재 STEAM 프로그램의 특징 분석 75
4. 분석 결과 요약 88
Ⅴ. 결론 및 제언 90
1. 결론 90
2. 제언 94
참고문헌 98
Abstract 107
부록 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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