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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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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혜진 (서울안천초등학교) 박만구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재교육학회 영재와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5 - 29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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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영재 STEAM 프로그램의 융합요소 분석을 바탕으로 수학영재교육에서의 STEAM 교육 관련 국내 연구의 동향을 살펴보는 것이다. 이 연구를 위해 2011년부터 2020년 사이에 발행한 학위논문 100편과 학술지 논문 39편 총 139편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영재 STEAM 프로그램 중 5가지 요소가 모두 융합된 프로그램이 과반의 비율(55.4%)을 차지했다. 수학영재 STEAM 교육 연구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가장 많이 이루어졌으며(44.8%), 연구주제별로는 효과 분석(38.5%) 및 개발/적용(35.4%)에 대한 연구가, 연구방법별로는 개발연구(29.7%), 실험연구(26.6%), 혼합연구(17.2%)가 많은 비율을 차지했다. 수학영재 STEAM 프로그램의 경우 수학을 중심 교과로 설정한 프로그램이 높은 비율을 차지했고(75.9%), 수학과 내용 영역별로는 도형 및 측정/기하가 가장 많은 비율(45.2%)을 차지했다. 융합요소별로는 5가지 교과가 모두 융합된 프로그램이 가장 많았으며(44.7%), 예술, 과학, 기술 및 공학이 수학 교과와 비교적 고르게 적용되고 있었다. 수학영재 STEAM 프로그램은 연계형(70.2%), 통합형(23.4%), 융합형(6.4%) 순으로 나타났다. 효과 검증은인지적 측면(25.6%), 정의적 측면(29.3%), 창의성(24.4%)에 대해 비교적 고르게 효과성을 확인하고 있었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수학영재교육에서의 STEAM 교육 연구의 발전을 위해 대상의 확대 및 질적연구 등을 포함한 후속 연구를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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