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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손승원 (경상대학교, 경상국립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홍덕기
발행연도
2021
저작권
경상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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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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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생활스포츠지도자이면서 체육비전공자인 연구자 ‘나’의 스포츠교육학 전공 석사과정 경험을 들여다보고 그 의미를 살펴보는 것이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자기연구를 활용했다. 구체적으로 자료수집은 2년간의 석사과정 경험에 관한 연구자 ‘나’의 연구일지, 대학원생 동료 및 생활스포츠지도자 면담, 수업자료 등 관련 문헌이다. 자료분석은 내용분석을 바탕으로 코딩과 세그멘팅을 통해 영역을 분류하고 구조화했다. 이를 바탕으로 상위범주, 중범주, 하위범주를 도출했다. 연구의 진실성 확보를 위해 다각도 검증, 전문가 협의회, 구성원 간 검토를 진행했다.
연구결과, 첫 번째 학기(‘낯선 첫 만남’)는 ‘동상이몽’과 ‘학문에 입문’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학기(‘낯설음과 익숙함의 경계’)는 ‘익숙함의 경계’와 ‘반성의 장(場)’으로 나타났다. 세 번째 학기(‘담금질의 과정’)는 ‘설익은 앎’과 ‘경계선 위의 수비수’로 나타났다. 네 번째 학기(‘알을 깨는 시간’)는 ‘학문적 글쓰기의 어려움’과 ‘학문공동체라는 이름’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체육비전공자이면서 생활스포츠지도자인 ‘나’의 스포츠교육학 전공 석사과정 경험의 의미를 학문적 측면과 생활스포츠 현장 측면에서 논의했다. 본 연구를 통해 스포츠교육학의 재개념화가 이론적 수준뿐만 아니라 실천적 수준에서도 활발히 논의될 수 있도록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ⅲ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 목적 및 연구 문제 3
3. 용어의 정의 3
4. 연구의 제한점 4
Ⅱ. 연구 방법 5
1. 연구참여자 5
1) 연구자이자 연구참여자인 ''나'' 5
2) 연구참여자 5
2. 자료 수집 7
3. 자료 분석 8
4. 연구의 진실성 및 연구 윤리 10
Ⅲ. 연구 결과 11
1. 첫 번째 학기: 낯선 첫 만남 11
1) 동상이몽(同床異夢) 14
2) 학문에 입문 18
2. 두 번째 학기: 낯설음과 익숙함의 경계 24
1) 익숙함의 경계 27
2) 반성의 장(場) 29
3. 세 번째 학기: 담금질의 과정 34
1) 설익은 앎 37
2) 경계선 위의 수비수 41
4. 네 번째 학기: 알을 깨는 시간 45
1) 학문적 글쓰기의 어려움 46
2) 학문공동체라는 이름 49
Ⅳ. 논의 및 제언 54
1. 학문적 의미 54
1) 연구자로서의 정체성 형성 54
2) 학문적 포섭의 실현 56
2. 생활스포츠 현장의 의미 58
1) 생활스포츠지도자의 전문성 58
2) 실천적 지식의 가치 인식 59
3. 제언 60
참고문헌 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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