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22
Ⅰ. 들어가며 1Ⅱ. 이론적 배경 41. 백워드 설계에 대한 이해 42. 일반교육에서 백워드 설계를 적용한 연구 분석 93. 특수교육에서 백워드 설계를 적용한 연구 분석 11Ⅲ. 연구 방법 131. 사회문화적 맥락 속에 위치한 ''나''의 경험과 성찰을 공유하는 자문화기술지 132. 자문화기술자인 특수교사 ''나'' 153. 수업 참여자 164. 자문화기술지에 근거한 자료 수집 및 분석 18Ⅳ. 백워드 설계를 적용한 국어과 교육과정 재구성 및 수업 실행 211. 백워드 설계를 적용한 국어과 교육과정 재구성 개요 211) 바라는 결과 확인하기 222) 수용 가능한 증거 결정하기 243) 학습 경험 계획하기 262. 백워드 설계를 적용한 국어과 교육과정 재구성 및 수업 실행 과정 281) 알퐁스 도데별- 상대방의 상황과 마음 고려하기 292) 김태호창 안의 아이들- SNS에서 공감하며 소통하기 333) 오정희소음공해- 갈등 상황에서 상대방의 입장을 고려하며 문제 해결하기 37Ⅴ. 백워드 설계 적용을 통해 성장한 교사, ''나''의 이야기 411. 학습 목표의 본질을 성찰하는 교사로의 성장 421) 뚜렷한 목표를 제시한다는 이유로 학생들의 성장을 방해했던 던 나 422) 학습 목표의 본질을 성찰하는 것의 중요성을 알게 된 나 442. NEIS의 IEP 평가 기록란을 채우기에 급급했던 교사에서 학생의 변화와 성장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교사로의 성장 461) NEIS의 IEP 평가 기록란을 채우기 위한 평가를 실행했던 나 462) 학생들의 변화와 성장을 관찰하게 된 나 473. 교사 위주의 학습 경험을 계획하는 교사에서 학습 목표 도달을 위해 학습 경험 계획을 공부하는 교사로의 성장 491) 교사 위주의 학습 경험 계획을 수립하는 교사 492) 학습 목표 도달을 위한 학습 경험 계획 수립을 위해 교수학습 방법을 공부하는 교사 50Ⅵ. 논의 53Ⅶ. 결론 및 제언 55참고문헌 59ABSTRACT 66부록 68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