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송다인 (공주대학교, 공주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서효정
발행연도
2021
저작권
공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This study shows how "I" improved teaching expertise using backward design process of reorganizing and practicing Korean language curriculum from insider perspective by using auto-ethnography method. For this purpose, qualitative data such as memory data, reflective journal, and cultural artifacts were collected, and those were analyzed using structural analysis and longitudinal coding. Results of the study shows trials and errors honestly that "I" experienced in designing and executing classes using backward design. First, I grew into a teacher who sets goals through understanding and deep reflection. Secondly, I grew into be a teacher who closely evaluates growth and changes of student. Third, I grew into a teacher who studies to provide students with various learning experiences. Fourth, I grew into a teacher who thinks about how to design classes suits me well. Based on these findings, I suggested that teachers need both individual efforts of teachers and the efforts of educational community to improve their teaching expertise steadily. And I also suggested that studies should be conducted how improved teaching expertise affects on student''s academic performance. Further more, studies on curriculum reorganization and instructional execution should be also conducted in various subject in addition to korean language.

목차

Ⅰ. 들어가며 1
Ⅱ. 이론적 배경 4
1. 백워드 설계에 대한 이해 4
2. 일반교육에서 백워드 설계를 적용한 연구 분석 9
3. 특수교육에서 백워드 설계를 적용한 연구 분석 11
Ⅲ. 연구 방법 13
1. 사회문화적 맥락 속에 위치한 ''나''의 경험과 성찰을 공유하는 자문화기술지 13
2. 자문화기술자인 특수교사 ''나'' 15
3. 수업 참여자 16
4. 자문화기술지에 근거한 자료 수집 및 분석 18
Ⅳ. 백워드 설계를 적용한 국어과 교육과정 재구성 및 수업 실행 21
1. 백워드 설계를 적용한 국어과 교육과정 재구성 개요 21
1) 바라는 결과 확인하기 22
2) 수용 가능한 증거 결정하기 24
3) 학습 경험 계획하기 26
2. 백워드 설계를 적용한 국어과 교육과정 재구성 및 수업 실행 과정 28
1) 알퐁스 도데별- 상대방의 상황과 마음 고려하기 29
2) 김태호창 안의 아이들- SNS에서 공감하며 소통하기 33
3) 오정희소음공해- 갈등 상황에서 상대방의 입장을 고려하며 문제 해결하기 37
Ⅴ. 백워드 설계 적용을 통해 성장한 교사, ''나''의 이야기 41
1. 학습 목표의 본질을 성찰하는 교사로의 성장 42
1) 뚜렷한 목표를 제시한다는 이유로 학생들의 성장을 방해했던 던 나 42
2) 학습 목표의 본질을 성찰하는 것의 중요성을 알게 된 나 44
2. NEIS의 IEP 평가 기록란을 채우기에 급급했던 교사에서 학생의 변화와 성장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교사로의 성장 46
1) NEIS의 IEP 평가 기록란을 채우기 위한 평가를 실행했던 나 46
2) 학생들의 변화와 성장을 관찰하게 된 나 47
3. 교사 위주의 학습 경험을 계획하는 교사에서 학습 목표 도달을 위해 학습 경험 계획을 공부하는 교사로의 성장 49
1) 교사 위주의 학습 경험 계획을 수립하는 교사 49
2) 학습 목표 도달을 위한 학습 경험 계획 수립을 위해 교수학습 방법을 공부하는 교사 50
Ⅵ. 논의 53
Ⅶ. 결론 및 제언 55
참고문헌 59
ABSTRACT 66
부록 68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