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다인 (세종여자고등학교) 서효정 (공주대학교) 박윤정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87 - 10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이 연구는 백워드 설계로 국어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수업을 실행하는 과정에서 교사의 수업 전문성 향상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해 내부자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했다. 연구방법: 자문화기술지 연구 방법을 활용하였으며, 기억자료와 자기성찰자료, 인공적 문화물 등의 질적 자료를 수집하였고, 구조분석과 인 비보 코딩, 종단적 코딩을 사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연구자의 백워드 설계를 활용한 교육과정 재구성, 수업 실행 및 성찰을 통해 수업 역량이 함양되는 과정을 정리하여 제시하였다. 결론: 이 연구는 수업 전문성 향상을 추구하는 특수교사들에게 백워드 설계를 실제 수업에 활용한 사례와 그 과정에 대한 성찰을 가감없이 제공함으로써 향후 특수교사들이 백워드 설계를 활용하여 수업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을 탐색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