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하림 (공주대학교, 공주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지도교수
고선희
발행연도
2021
저작권
공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8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지적 장애 학생들의 이야기 단위 회상률과 이야기 구성력에 대한 시각적 구성을 통한 기억 전략 중재의 효과를 탐구하는 것이다.
방법: 본 연구는 지적장애를 가진 세 명의 학생들이 참여하였다. 주 2회, 회기당 30분씩 총 16회기가 진행되었다. 진전도 평가를 위해 회기마다 이야기 단위 회상률을 측정하였다. 또한 이야기 구성력을 파악하기 위해 중재 단계 전후로 1회씩 사전, 사후 평가를 실시하였다.
결과: 중재 전후의 차이를 비교하여 시각적 구성을 통한 기억 전략 중재가 이야기 단위 회상과 이야기 구성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결론: 시각적 구성을 통한 기억 전략 중재가 지적장애 학생의 이야기 단위 회상률과 이야기 구성력 향상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중재가 이야기 담화뿐만 아니라 대화 상황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증거를 확보하려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I.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3
3. 용어의 정의 3
II. 이론적 배경 5
1. 지적장애 학생의 특성 5
2. 이야기 담화 발달 및 중요성 9
3. 지적장애 학생의 이야기 담화 특성 12
III. 연구 방법 15
1. 연구 대상 15
2. 연구 설계 18
3. 연구 도구 19
4. 연구 절차 21
5. 자료 수집 및 분석 25
6. 채점자 간 신뢰도 28
7. 중재 충실도 29
8. 사회적 타당도 30
IV. 연구 결과 31
1. 이야기 단위를 회상하는 능력에 미치는 효과 31
2. 이야기를 구성하는 능력에 미치는 효과 36
V. 논의 및 제언 41
1. 논의 및 결론 41
2. 제한점 및 제언 42
참고 문헌 44
ABSTRACT 50
부록 52
[부록1] 이야기 담화 예시 52
[부록2] 사전사후 평가 이야기 담화 56
[부록3] 중재 충실도 57
[부록4] 사회적 타당도 58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