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하림 (청주혜원학교) 고선희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39권 제2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47 - 70 (24page)
DOI
10.31863/JSE.2023.05.39.2.4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지적장애 학생은 인지적인 제약으로 인해 이야기 정보를 기억하거나 이야기를 구성하여 산출하는데 지속적인 어려움을 보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시각 구성 전략을 활용하여 이야기 중재를 실시하였을 때 지적장애 학생의 이야기 회상력과 구성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경도지적장애 학생 3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실험은 대상자 간 중다간헐기초선설계를 적용하여 기초선, 중재, 유지 단계에서 이야기 회상률의 변화를 관찰하였다. 또한 사전-사후설계를 사용하여 동일한 이야기에 대한 중재 전과 후의 이야기 회상률과 구성력의 변화를 확인하였다. 중재 시 학생들에게 이야기 담화를 들으면서 시각 자료를 배치할 수 있도록 촉진함으로써 이야기를 효과적으로 기억할 수 있는 전략을 지도하였다. 연구결과: 시각 구성 전략을 통한 이야기 담화 중재가 3명의 지적장애 학생 모두에게 이야기 단위 회상률과 이야기 구성력을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이 확인되었고, 이 같은 효과는 중재 종료 후에도 유지되었다. 결론: 시각 구성 전략 이야기 중재는 학생들이 이야기를 장면 단위로 기억하는데 도움을 주어 전체적으로 이야기를 더 효율적으로 회상할 수 있도록 하였고, 궁극적으로 이야기 구성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지적장애 학생들은 언어 능력에 비해 담화 능력의 지체가 두드러질 수 있기 때문에 이들의 언어를 중재할 때는 담화 중재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