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남영미 (공주대학교, 공주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지도교수
고선희
발행연도
2021
저작권
공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8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정상 발달 아동은 태어나서 말을 하기 시작하면서 새로운 단어를 끊임없이 배워나가면서 구문 구조도 다양하게 늘어난다. 하지만, 단순언어장애 아동들은 여러 가지 이유로 언어의 의미, 구문, 화용의 측면에서 어려움을 겪는다. 특히 구문적인 측면에서 문법형태소의 사용에 어려움을 보인다. 단순언어장애 아동들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한 선행 연구들에서는 문법형태소 중 조사와 연결어미 위주로 실험을 진행하였다. 그래서, 본 실험에서는 구문을 확장하고 문장의 복잡성을 높이는 역할을 하며 학령기까지 발달하는 관형사형 어미를 통해 실험을 진행하였다.
연구문제는 초등학교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5학년 일반아동들을 대상으로 관형사형 어미의 사용에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보았다. 그리고, 단순언어장애 아동과 언어연령일치 아동, 생활연령일치 아동 집단 간에 관형사형 어미 사용에 차이를 보이지는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충북지역에 거주하는 초등학교 1학년 11명, 2학년 10명, 3학년 10명, 4학년 10명, 5학년 10명과 초등학교 3학년에 재학 중인 단순언어장애 아동 11명, 4학년에 재학 중인 2명 총 64명을 대상으로 관형사형 어미 사용 실험을 진행하였다. 일반아동들은 한국 비언어지능검사 제2판의 전체척도 비언어지능검사 결과 85 이상이다. 그리고, 수용?표현 어휘력 검사 결과 수용어휘력, 표현어휘력이 모두 ?1SD 이상이다. 단순언어장애 아동들은 한국 비언어지능검사 제2판의 전체척도 비언어지능검사 결과 85 이상이다. 그리고, 수용?표현 어휘력 검사 결과 표현어휘력이 ?1.25SD 미만인 아동으로 선정하였다. 단순언어장애 아동과 생활연령일치 아동은 생활연령을 일대일로 대응시켰을 때 생활연령이 ±3개월 범위 내에 속한 아동으로 선정하였다. 그리고, 언어연령일치 아동은 REVT 검사의 표현어휘력을 단순언어장애 아동과 일대일로 대응시켜 선정하였다.
검사도구는 형용사 단어와 형용사와 같은 기능을 하는 비단어로 구성된 관형사형 어미 표현 과제를 제작하여 사용하였다. 학령기 아동들이 많이 사용하는 고빈도어, 친숙도를 고려하여 1등급 어휘와 1-2학년 교과서에서 많이 사용되는 쉬운 형용사를 선정하였다. 그리고, 형용사와 같은 의미로 사용되는 비단어를 제작하였다. 형용사에 대응하는 그림을 채색하지 않은 선으로 표현하였다. 실험 방법은 그림을 제시하면서 형용사와 명사를 들려준 후 들려준 형용사와 명사를 사용하여 그림을 설명하게 하였다. 형용사 변형을 잘하면 형용사에 대응하는 비단어와 명사를 들려준 후 형용사를 변형한 규칙을 그대로 적용하여 비단어를 변형하게 하였다. 관형사형 어미의 사용 능력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으며, 어느 집단 간에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Scheffe 사후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5학년 일반아동의 관형사형 어미 사용 과제 수행력의 기술통계 결과, 과제 수행력은 학년이 늘어나면서 증가하였다. 그리고, 분산분석 결과 관형사형 어미 사용에 대한 집단 간의 차이가 유의하였다. 집단 중 1학년과 3학년, 1학년과 4학년, 1학년과 5학년 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단순언어장애 아동, 언어연령일치 아동, 생활연령일치 아동의 관형사형 어미 사용 과제 수행점수는 단순언어장애 아동, 언어연령일치 아동, 생활연령일치 아동 순으로 높았다. 그리고, 분산분석 결과 단순언어장애 집단과 언어연령일치 집단, 단순언어장애 집단과 생활연령일치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관형사형 어미의 사용은 학령기 일반아동 중 1학년과 3학년, 4학년, 5학년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인 것으로 보아 1학년과 2학년에서는 관형사형 어미의 발달이 일어나다가 3학년이 되어서는 관형사형 어미가 완성된다고 볼 수 있다. 단순언어장애 아동과 언어연령일치 아동, 생활연령일치 아동에서도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보아 단순언어장애 아동은 언어연령을 일치시킨 아동보다도 관형사형 어미의 사용에서 어려움을 보였다. 이것은 단순언어장애 아동의 언어발달 속도가 늦은 것이다. 그리고, 우리말의 변형 규칙을 제대로 습득하지 못하는 일탈된 것으로 구문을 확장하는데 어려움을 보인다고 판단된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3
3. 용어 정의 4
Ⅱ. 이론적 배경 5
1. 일반아동의 구문 및 문법형태소 발달 5
1) 일반아동의 구문 발달 연구 5
2) 일반아동의 문법형태소 발달 연구 5
2. 단순언어장애아동의 구문 및 문법형태소 발달 8
1) 단순언어장애아동의 구문 발달 연구 8
2) 단순언어장애아동의 문법형태소 발달 연구 9
3. 관형사형어미의 연구 11
1) 일반아동을 대상으로 한 관형사형어미 연구 11
2) 장애아동을 대상으로 한 관형사형어미 연구 13
Ⅲ. 연구 방법 15
1. 연구 대상 15
1) 일반아동 15
2) 단순언어장애아동 16
3) 단순언어장애아동과 생활연령일치아동 16
4) 단순언어장애아동과 언어연령일치아동 16
2. 연구도구 17
1) 선별 검사도구 17
2) 본 검사도구 18
3. 연구절차 22
4. 자료 평가 및 자료 분석 23
1) 자료 평가 23
2) 자료 분석 23
Ⅳ. 연구 결과 24
1. 1학년에서 5학년 일반아동 간 관형사형어미 수행 결과 24
2. 단순언어장애아동, 언어연령일치아동, 생활연령일치아동 간 관형사형어미 수행 결과 26
Ⅴ. 논의 28
1. 학령기 일반아동의 관형사형어미 수행 28
2. 단순언어장애아동과 언어연령일치아동, 생활연령일치 아동의 관형사형어미 수행력 29
Ⅵ. 결론 및 제언 31
1. 결론 31
2. 제한점 및 제언 32
참고문헌 33
ABSTRACT 38
부록 41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