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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혜진 (대구대학교, 대구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최성규
발행연도
2021
저작권
대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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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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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농인 당사자의 수화언어와 농정체성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질적연구로 수행되었다. 이 연구의 참여자는 수어를 제1언어로 사용하며 농정체성을 가지고 있는 7명의 농인이다. 연구자는 2020년 1월부터 3월까지 연구 참여자 7인의 개별 심층면담을 실시하였고, 번역된 면담 자료는 주제 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첫째, 농인 당사자는 사회성 발달과 학업성취도 향상에 수어가 필수적으로 요구된다고 인식하였다. 수어에 대한 인식 차이가 발생하는 요인으로는 통합교육의 일반화, 정보통신의 발달로 인한 농인의 문해능력 상향 평준화 등을 언급하였고, 이러한 요인들이 농인 세대 간 인식 차이를 유발한다고 하였다. 둘째, 농인 당사자는 농정체성의 형성과 언어 및 환경, 즉 수어와 농공동체를 불가분의 관계로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다수의 연구 참여자는 농정체성이 자아의 발견과 공동체의 경험 공유 등을 촉구하여 농인의 삶의 질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으나, 농정체성을 수용 또는 배척하는 청사회의 인식 구조에 따라 농인 삶의 질이 달라질 수 있다는 소수의 의견도 있었다. 결론적으로 수어에 대한 언어적 및 사회적 자질 부여, 농정체성 확립을 위한 농공동체의 노력, 그리고 농인 상호간의 이해와 단합은 건강한 자아 형성 및 사회 발전을 견인하는 원동력으로 작용할 수 있음을 이 연구에서는 제안하고 있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5
3. 용어의 정의 5
Ⅱ. 이론적 배경 7
1. 수화언어 7
2. 농정체성 12
III. 연구방법 17
1. 연구 참여자 17
2. 연구절차 18
3. 연구의 정당성 및 윤리성 확보 21
4. 자료 처리 21
IV. 연구결과 22
1. 수화언어 23
2. 농정체성 28
V. 논의 38
1. 연구방법에 대한 논의 38
2. 연구결과에 대한 논의 39
VI. 결론 및 제언 47
1. 결론 47
2. 제언 48
참고문헌 49
영문초록 58
부 록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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