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진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학회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71 - 87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농인 당사자가 인식하는 수화언어에 대하여 알아보기 위해 질적연구로 수행되었다. 수화언어가 제1언어이며, 농정체성을 가진 농인 7인을 대상으로 2020년 1월부터 3월까지 개별 심층면담을 실시하였고, 면담 자료는 주제 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농인 당사자는 사회성 발달과 학업성취도 향상에 수화언어가 필수적으로 요구된다고 인식하였다. 수화언어는 농인의 언어이면서 농정체성과 농문화를 구성하는 주요 요인이며, 청각장애학생의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매체 역할을 하는 것으로 인식한다. 둘째, 수화언어에 대한 인식 차이가 발생하는 요인으로는 통합교육의 일반화, 정보통신의 발달로 인한 농인 문해능력의 상향 평준화, 그리고 수화언어에 대한 청인 집단의 부정적 인식 등을 언급하였으며, 이러한 요인들이 농인 세대 간 및 농인과 청인 집단 간의 인식 차이를 유발한다고 하였다. 농인 당사자는 수화언어 관련 인식 차이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 농인과 수화언어의 관계성 및 중요성 등의 정보 공유와 제공을 위한 병원, 지역사회, 그리고 학교 등의 협력을 요구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