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세희 (대구대학교, 대구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박정식
발행연도
2021
저작권
대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6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특수학교 진로전담교사의 직무수행에 필요한 역량을 도출하여 역량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바탕으로 역량 교육 요구를 확인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문헌연구와 심층면담을 통해 역량요소를 도출하여 역량모형 초안을 개발하고, 역량모형 초안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2차에 걸친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여 역량모형을 확정하였다. 확정된 역량모형을 바탕으로 특수학교 진로전담교사 대상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역량 교육의 요구도와 역량 개발의 우선순위를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과정을 통해 도출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역량모형 초안 개발 단계에서는 문헌연구와 심층면담을 통해 특수학교 진로전담교사가 갖추어야 할 역량을 도출하고, 유사한 역량을 유목화 하여 3개 역량군, 18개 역량요소, 36개 역량지표로 위계화 된 특수학교 진로전담교사 역량모형 초안을 개발하였다.
둘째, 역량모형 타당화 단계에서는 특수교육대상자의 진로교육 전문가 22명을 대상으로 2차에 걸친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여 역량모형 초안에 대한 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특수학교 진로전담교사 역량모형은 최종 3개 역량군, 15개 역량요소, 29개 역량지표로 확정이 되었다.
셋째, 확정된 특수학교 진로전담교사의 역량모형을 바탕으로 전국 특수학교 진로전담교사 114명을 대상으로 역량 교육 요구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역량 교육 요구도를 분석한 결과, 지역사회 유관기관과의 업무 협약 및 모니터링, 장애학생 부모상담 이론의 이해, 진로계획의 수립, 진로정보의 제공, 진로평가 이론의 이해 역량이 특수학교 진로전담교사들에게 1차적으로 개발되어야 할 최우선 역량으로 도출되었다. 또한 장애인 고용정책 및 직업재활 서비스의 이해, 장애인 복지정책 및 서비스의 이해, 전환평가의 실시, 가족 및 교사와의 연계와 협력, 진로교육 수퍼비전 지원 역량은 2차적으로 개발되어야 할 역량으로 도출되었다.
이 연구는 특수학교 진로전담교사의 직무수행에 필요한 역량모형 개발을 통해 진로전담교사의 양성 및 계속교육을 위한 교육기관의 교육과정 지침을 제공한 것에 의의가 있다. 앞으로 이 연구에서 개발한 역량모형을 바탕으로 특수학교 진로전담교사의 양성과 계속교육을 위한 역량 기반 교육과정 개발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그러나 이 연구는 특수학교 진로전담교사의 배치 초기에 이루어졌기 때문에 역량 도출 방법과 연구 참여자 선정에 있어서 제한점이 있었다. 따라서 향후 특수학교 진로전담교사의 직무수행에 대한 인식연구와 행동사건면접의 심층면담을 통해 필요 역량을 확인하여 특수학교 진로전담교사 역량모형에 지속적으로 반영되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이 연구에서 개발된 특수학교 진로전담교사의 역량모형을 바탕으로 향후 역량 척도 개발 및 배치기관 별 진로전담교사의 전문역량 개발의 후속 연구도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의의 1
2. 연구의 목적 4
3. 용어의 정의 4
Ⅱ. 이론적 배경 6
1. 특수교육대상자의 진로교육 6
2. 특수학교 진로전담교사의 역량 31
3. 역량모형의 개발 58
Ⅲ. 연구방법 68
1. 역량모형 초안 개발 69
2. 역량모형 타당화 73
3. 역량 교육 요구도 조사 79
Ⅳ. 연구결과 86
1. 역량모형 초안 개발 86
2. 역량모형 타당도 검증 105
3. 최종 역량모형 확정 129
4. 역량 교육 요구 분석 132
Ⅴ. 논의 및 결론 139
1. 논의 139
2. 결론 151
참고문헌 154
영문초록 166
부 록 169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