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세희 박정식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 장애와 고용 장애와 고용 제32권 제1호(통권 제114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39 - 67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이 연구는 특수학교 진로전담교사의 직무수행에 필요한 역량을 도출하여 역량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바탕으로 역량 교육 요구를 확인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문헌연구와 심층면담을 통해 역량요소를 도출하여 역량모형 초안을 개발하고, 2차의 델파이 조사를 통해 역량모형 초안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확정된 역량모형을 바탕으로 특수학교 진로전담교사 대상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역량 교육 요구를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역량모형 초안 개발 단계에서는 3개 역량군, 18개 역량요소, 36개 역량지표를 도출하였다. 역량모형 타당화 단계에서는 3개 역량군, 15개 역량요소, 29개 역량지표를 검증하여 최종 역량모형을 확정하였다. 역량 교육 요구 조사 결과, 지역사회 유관기관과의 업무 협약 및 모니터링, 장애학생 부모상담 이론의 이해, 진로계획의 수립, 진로정보의 제공, 진로평가 이론의 이해가 1차적으로 개발되어야 할 최우선 역량으로 확인되었다. 시사점: 개발된 특수학교 진로전담교사 역량모형은 진로전담교사 양성 대학원 및 부전공 자격연수 교육기관과 직무연수, 컨설팅, 수퍼비전 등 계속교육의 교육과정 지침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