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신경희 (동아대학교, 동아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강기수
발행연도
2021
저작권
동아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04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빅터 프랭클(Viktor E. Frankl)의 삶의 의미론의 관점에서 고통의 의미를 살펴보고, 이것이 오늘날 우리 교육에 주는 의의를 밝히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프랭클이 삶의 의미론을 정립하기까지의 과정을 살펴본다. 둘째, 고통이 종교적·철학적으로 어떻게 해석되어 왔으며, 현대사회에서 겪고 있는 고통의 원인들과 문제 상황들에 대해 고찰한다. 셋째, 삶의 의미론의 기본원리를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그의 인간상을 이해한다. 넷째, 프랭클의 삶의 의미론의 관점에서 고통의 의미를 이해한다. 다섯째, 고통의 교육적 의의를 제시한다.
이러한 목적과 내용을 탐색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빅터 프랭클의 『죽음의 수용소에서』와 『삶의 의미를 찾아서』와 같은 주요 저서들을 중심으로 단행본, 학위논문 및 학술논문 등의 문헌자료를 분석하고 활용하였으며, 고통의 개념과 종교적·철학적 해석도 단행본 및 학술논문 등의 문헌자료를 근거로 분석하고 고찰하였다.
프랭클은 의지의 자유, 의미에의 의지, 삶의 의미 이 세 가지의 기본원리들을 전제로 인간을 이해한다. 그에 의하면 인간은 존재의 의미가 결코 정해져 있지 않으며, 책임감을 가지고 자신의 의지에 따라 스스로 삶을 재창조하고 발전할 수 있는 존재이다. 이것은 인간은 어떤 상황에서도 자신의 태도를 결정할 수 있는 의지의 자유와 의미를 찾고자 하는 의지로 삶의 의미를 발견할 수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이처럼 삶의 모든 순간에 의미가 있다면, 고통의 상황에도 의미를 발견할 수 있다.
프랭클의 삶의 의미론의 관점에서 고통은 다음과 같은 의미를 가진다. 첫째, 고통은 일상적인 삶 속에서 자신을 각성하게 한다. 둘째, 고통은 고통에 맞서는 태도를 통해 영적 성장을 이룰 수 있게 한다. 셋째, 고통은 더 이상 부정적인 회피의 대상이 아닌 삶의 의미를 충족시켜주는 기회이다. 넷째, 타인의 고통에 대한 공감은 공동체의 연대와 사회의 새로운 문화 창조를 가능하게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고통에 대한 이해는 다음과 같은 교육적 의의를 가진다. 첫째, 삶의 발전을 위한 교육적 성장을 이끌어 내는 계기로서 고통은 의미가 있다. 고통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는 교육적 분위기 속에서 그동안 교육이 간과하고 있었던 삶의 의미 발견을 통한 영적(정신적) 성장을 교육목표로 재고해야 함을 시사한다. 둘째, 오늘날의 교육적 한계를 극복하며 자신이 겪는 고통의 의미를 제대로 이해하고 삶의 의미를 발견하여 영적(정신적) 성장을 이룰 수 있는 하나의 실천적 방안으로 철학상담은 교육적으로 의미가 있음을 시사한다. 교육현장에 적용 가능한 구체적 방법으로서 철학상담에서 이루어지는 ‘대화’와 ‘철학적 사유’의 방식은 교육현장에서의 한계를 극복하고 프랭클의 삶의 의미론을 실천할 수 있는 대안으로서 의미를 가진다.
빅터 프랭클의 삶의 의미론과 고통에 대한 이해는 그동안 교육 현장에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를 극복하고 교육의 새로운 목표와 방향을 모색하는데 시사점을 제시한다. 따라서 앞으로 그의 인간에 대한 이해와 고통의 의미를 바탕으로 교육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하는 연구가 계속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내용 4
3. 연구 방법 6
4. 선행 연구 7
Ⅱ. 빅터 프랭클의 생애와 학문적 배경 15
1. 생애와 시대적 배경 15
2. 학문적 배경 29
Ⅲ. 인간의 삶과 고통의 이해 39
1. 고통에 대한 종교적 해석 39
2. 고통에 대한 철학적 해석 50
3. 현대 삶의 문제로서 고통 56
Ⅳ. 빅터 프랭클의 삶의 의미론 61
1. 실존적 공허와 고통 61
2. 삶의 의미론의 기본원리 66
3. 삶의 의미론의 실존적 인간관 84
Ⅴ. 삶의 의미론의 관점에서 고통 93
1. 각성의 계기로서의 고통 93
2. 영적(정신적) 성장의 계기로서의 고통 96
3. 삶의 의미 발견의 계기로서의 고통 100
4. 공동체의 연대와 발전을 위한 고통 103
Ⅵ. 고통의 교육적 의의 107
1. 삶과 교육의 성장을 이끌어 내는 계기로서의 고통 107
2. 삶과 고통의 성찰과 교육적 실천으로서의 철학상담 112
Ⅶ. 결 론 118
참고문헌 124
Abstract 133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