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경희 (동아대학교) 강기수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사상연구회 교육사상연구 교육사상연구 제34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71 - 9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빅터 프랭클의 삶의 의미론에서의 고통의 의미와 그 교육적 시사를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프랭클은 의지의 자유, 의미를 찾으려는 의지, 삶의 의미 이 세 가지의 개념들을 전제로 인간을 이해한다. 그에 의하면 인간은 세계 속에 우연히 ‘내던져진’ 존재이지만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존재로서 선택과 결정의 자유와 책임감으로 스스로의 존재방식을 만들어가는 개방된 존재이다. 이것은 내 삶의 의미를 찾고자 하는 의지가 있기에 가능하며, 어떤 상황에서도 삶에 의미가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삶의 모든 것에 의미가 있다면, 고통의 순간에도 의미를 발견할 수 있다. 프랭클의 삶의 의미론의 관점에서 고통은 다음과 같은 의의를 가진다. 첫째. 고통은 일상적인 삶 속에서 자신을 각성하게 한다. 둘째, 고통은 고통에 맞서는 태도를 통해 정신적 성장을 이룰 수 있게 한다. 셋째, 고통은 삶의 의미를 깨닫게 한다. 고통은 더 이상 부정적인 회피의 대상이 아닌 삶의 의미를 충족시켜주는 기회이자, 우리가 실존으로 존재해야 함을 각성하게 도와주는 메시지가 된다. 프랭클의 고통에 대한 이해는 고통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는 교육적 분위기 속에서 그동안 교육이 간과하고 있었던 삶의 의미 부여를 통한 정신적 성장을 교육 목표로 재고해야 함을 시사한다. 고통을 극복하는 과정 그 자체로 교육이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