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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나대영 (한국기술교육대학교,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조병권
발행연도
2021
저작권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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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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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상용차의 졸음운전, 전방주시 태만 등으로 인한 사고 발생 시 대형 사고로 이어지는 문제점으로 인해 현재 AEB(Autonomous Emergency Braking), ESC(Electronic Stability Control) 등의 안전 시스템 개발이 활발해지고 있다. 상용차의 ESC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개발 시스템에 대한 실차 성능 평가와 제어로직 검증이 병행되어야 한다. 특히 상용차는 승용차에 비해 중량이 크고, 화물 적재시 적재 전후의 중량 차이가 크기 때문에 차량 거동에 문제가 생길 경우 대형 사고를 유발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실차 성능 평가 시 차량 및 시험자의 위험성으로 인해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시스템 및 제어로직 검증을 위한 상용차 공압 브레이크 시험용 HILS(Hardware in the Loop Simulation) 평가 기술 개발이 필수적이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한 HILS는 5t급 상용차량의 부품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1m*1m*1m(가로*세로*높이)의 소형으로 제작되어 좁은 공간에 유용하며 이동이 가능하다. HILS 내부에 제어용 ECU를 배치하고, 가상주행환경을 구현하는 PXI(PCI Extensions for Instrumentation)는 NI-Terminal-Block을 통해 HILS 내의 장비들과 연결된다. 차량모델은 27자유도의 TruckSim 모델을 사용하였다. 5t 급 상용차량과 해당 부품들을 사용하여 현가장치 부품시험, 종/횡 방향 특성 시험을 진행 한 후 TruckSim 차량 모델링을 수행하였다. 개발된 차량모델과 실차의 동일한 입력에 대한 동특성 분석을 통해 상관도를 측정하여 정합성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HILS를 활용하여 향후 공압실 브레이크 시스템 기반의 AEB, ESC 등 상용차용 안전 시스템 개발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며, 상용차량으로 인한 대형 사고를 감소시키는데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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