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진적인 변화와 혁신을 촉진하는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서 패션은 테크놀로지와의 융합으로 변모하는 사회상을 민첩하게 반영하며 새롭게 나아가고 있다. 이와 같은 격변의 흐름에 따라 ICT 기술로부터 도래한 지식 정보 사회에서의 지적 테크놀로지는 과학적 기법보다 사회 문화적 응용에 의해 창의적 가치가 증대되는 양상을 보인다. 이에 본 연구는 기술의 물질적, 정신적 차원의 영향과 가치를 포괄하는 테크놀로지제이션의 개념을 바탕으로, 패션 시스템의 독자적 체계 안에서 기술 융합을 통해 창의적 변화가 나타나는 기술화 현상의 사회 문화적 특수성을 이해함에 목적이 있다. 따라서 패션과 테크놀로지를 개별 속성과 체계를 지닌 실체로 바라보고, 패션의 본질에 초점을 맞추어 패션 시스템의 부가 가치 창출에 기여하는 가치사슬의 주요 요소별 테크놀로지제이션의 특성을 분석하였으며, 이로부터 패션 시스템을 변화시키는 테크놀로지제이션을 대하는 내재된 시각의 차이를 해석하였다. 연구 방법은 현상 분석의 근간이 되는 개념 정립을 위한 문헌 연구와 실증 분석을 통한 귀납적 논리 추론의 질적 사례 연구를 병행하였다. 문헌 연구는 패션과 패션 시스템의 본질적 특성에 대한 고찰을 통해 주요 요소 및 사회 문화적 속성을 규정하고, 테크놀로지제이션의 학술적 개념과 이를 바라보는 여러 학제 간 담론의 시각을 살펴봄으로써 이론적 틀을 마련하였다. 사례 연구는 지적 기술 혁신의 구심점인 2007년부터 2021년 5월까지 패션 시스템에서 상용화되어 나타난 패션과 테크놀로지의 융합에 관한 국내외 사례를 온라인 패션 미디어로부터 수집하였으며, 개방 코딩을 활용해 연구의 목적에 따라 사례 간의 내용과 의미를 상호 연결하여 발견된 핵심 범주를 중심으로 분석의 결과를 논의하였다. 그리하여 패션 시스템에 적용된 테크놀로지제이션의 요소별 특성은 제품, 생산, 유통 및 소비, 커뮤니케이션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먼저 패션 제품에 나타난 특성은 물리적 기능과 범주의 확장, 감성적 감각과 상호작용, 테크놀로지와의 결합에 의한 예술성, 디지털 재화: CGI 패션으로 도출하였다. 다음으로 패션 생산은 공정의 간소화, 다품종 소량 맞춤화, 지속 가능한 환경적 개선으로, 패션의 유통 및 소비는 전통적인 유통 방식의 변형, 차별화된 미디어 콘텐츠와 전자상거래의 결합, 관심과 취향에 의한 개인화, 제품의 진위 보증으로 특성을 범주화해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패션 커뮤니케이션은 가상성의 실재화, 미디어 융합을 통한 내러티브 확산, 자발적 참여와 체험의 장으로 특성이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패션 시스템의 테크놀로지제이션에 내재된 시각은 적극적 수용, 비판적 경계, 점진적 채택으로 분류해 도출하였다. 적극적 수용은 테크놀로지를 통한 경험의 증폭, 혁신의 기회, 경제적 효율성 기대, 예측의 정확성 확보를 긍정하는 입장을 보였다. 비판적 경계는 기술화로 인한 자본 중심의 양극화, 인간의 권리 위협, 창의적 사고의 침해를 우려하여 분별력 있는 대비를 주장하는 자세로 나타났다. 점진적 채택은 단계별로 테크놀로지의 선별적 도입을 통해 적절한 균형을 추구하는 가치중립적인 태도를 취하였다. 패션 시스템의 사회 문화적 속성에 주안점을 두고 테크놀로지제이션에 적용된 요소별 특성 및 시각의 해석을 통해 패션과 테크놀로지의 상호 관계를 면밀히 재고한 본 연구의 결과는 테크놀로지제이션의 영향으로 변화한 패션 시스템의 패러다임을 이해하는 기회를 제공했다. 이는 세분화되는 패션 시장과 사회 변화에 대응하는 패션 시스템만의 전략적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참고 자료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era that accelerates radical changes and innovation, fashion is rapidly advancing in keeping with social changes brought on by technological convergence. In this context, this study seeks to understand the social and cultural characteristics of technologization, in which creative changes emerge from technological convergence within the fashion system as a realm separate from technology. By focusing on the nature of fashion, this study analyzes the technologization of the main elements of the value chain contributing to the creation of added value in the fashion system. Based on the findings, this study interprets the difference in inherent attitudes toward technologization that changes the fashion system. To that end, this study reviews previous literature and qualitatively examines empirical cases based on inductive reasoning. The cases analyzed were collected among commercialized cases of convergence between fashion and technology in the fashion system found on online fashion media outlets between 2007 and May 2021, a central period in intellectual and technological innovation. Based on the findings, this study analyzes the characteristics of technologization in the fashion system across multiple factors: products, production, distribution and consumption, and communication. The characteristics of fashion products were identified as follows: expansion of physical functions and categories, emotional sensibilities and interactions, artistry driven by combination with technologies, and digital goods, such as computer-generated imagery(CGI) fashion. For fashion production, the characteristics consist of process simplification, small-scale tailored production of multiple product types, and sustainable environmental improvement. Meanwhile, the characteristics of fashion distribution and consumption were categorized as follows: changes to traditional distribution methods, combination of differentiated media content and e-commerce, personalization based on interests and tastes, and guarantee of product authenticity. As for fashion communication, its characteristics were as follows: realization of virtuality, narrative dissemination through media convergence, and spaces for voluntary participation and experience. Based on these characteristics, this study identifies the inherent attitudes toward the technologization of the fashion system, namely, active acceptance, critical vigilance, and gradual adoption. Therefore, this study analyzed the characteristics of different elements of and attitudes toward technologization, focusing on the social and cultural properties of the fashion system. The findings provided opportunities to understand the paradigm shift in the fashion system catalyzed by technologization.
Ⅰ. 서론 11.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12. 연구의 목적과 의의 43. 연구의 방법 및 범위 94. 용어의 정의 17Ⅱ. 패션과 패션 시스템에 관한 고찰 191. 패션의 개념 및 본질적 특성 192. 패션 시스템의 개념 및 요소 241) 제품 272) 생산 293) 유통 및 소비 314) 커뮤니케이션 33Ⅲ. 패션과 테크놀로지제이션에 관한 고찰 371. 테크놀로지제이션의 개념 372. 테크놀로지제이션을 보는 시각 401) 기술 유토피아 412) 기술 디스토피아 453) 기술 프로토피아 493. 패션과 테크놀로지의 관계 변천에 관한 고찰 551) 1차 산업혁명: 소비사회로의 상업화 552) 2차 산업혁명: 기계화를 통한 대중화 583) 3차 산업혁명: 디지털 정보화 614) 4차 산업혁명: 기술 융합과 탈경계의 초연결화 66Ⅳ. 패션 시스템에 적용된 테크놀로지제이션 분석 731. 패션 시스템에 적용된 테크놀로지제이션의 요소별 특성 731) 제품 752) 생산 983) 유통 및 소비 1154) 커뮤니케이션 1362. 패션 시스템의 테크놀로지제이션에 내재된 시각 1541) 적극적 수용: 지각과 감각 작용의 극대화 기대 1552) 비판적 경계: 윤리적 문제의식의 제고 1623) 점진적 채택: 단계별 균형 발전의 추구 168Ⅴ. 논의 및 결론 170참고문헌 178그림출처 197ABSTRACT 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