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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진영 (국민대학교,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전문대학원)

지도교수
강연식
발행연도
2021
저작권
국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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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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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의 개입이 없는 완전 자율주행 단계에서는 다양한 상황에서의 안정적인 주행이 중요하다. 그리고 여러 주행 상황 중 현재 사고 사망률이 높은 미끄러운 노면에서의 차량 단독사고를 예방하는 것이 자율주행 신뢰도 향상에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때문에 차체 미끄럼 각이 과도하게 발생하는 상황에서 휠 슬립과 차체 미끄럼 각을 유지하며 주행하는 전문가 운전 기법인 드리프트 주행 기법을 적용하면 자율주행 차량의 사고를 예방하고 소비자들의 자율주행 신뢰도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이에 본 논문은 전문가 운전 기법인 드리프트 제어 기법을 모델 예측 제어기를 통해 주행한 데이터를 취득하여, 이를 바탕으로 학습시킨 인공신경망 드리프트 제어기를 통해 모델 예측 제어기와 유사한 제어 결과를 얻는 것을 목표로 한다. 네트워크 학습을 위해 모델 예측 제어 기법을 통해 수행한 드리프트 주행 결과에서의 차량의 위치, 속도, 가속도 등의 데이터와 차량의 자세 정보, 모델 예측 제어를 통해 얻은 차량 제어 입력값 등의 데이터를 얻는다. 그리고 이 데이터를 활용해 네트워크를 학습하고 기존 제어기를 인공신경망 기반 제어기로 대체하여 드리프트 제어를 진행한다. 그 결과 인공신경망 기반 드리프트 제어기가 모델 예측 제어기와 유사한 제어 입력값을 산출하여 드리프트 상황에서 차량의 자세를 제어하며 안정적으로 경로를 추종하는 것을 확인했다.
또한 차량의 상태가 학습 데이터 취득 시와 다른 상태가 되어도 인공신경망 제어기가 드리프트 평형점을 추종하며 안정적으로 차량 제어가 가능함을 확인했고, 기존 NMPC 제어기의 드리프트 평형점 데이터보다 적은 데이터를 사용하며 모델 의존성 또한 낮아짐을 확인했다. 이러한 인공신경망 기반 드리프트 제어기를 자율주행 차량 또는 현재 운전자 보조시스템에 적용하여 차량 미끄럼 각이 과도하게 발생하는 한계 주행상황에서의 안정적인 차량제어를 통해 자율주행 차량의 안정성 확보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1. 서론 1
1.1. 연구배경 1
1.2. 연구동향 2
1.3. 연구 목표 5
2. 스케일 카 실험 환경 6
2.1. 개요 6
2.2. 실험 환경 구성 6
2.2.1. 1:10 스케일 카 플랫폼 6
2.2.2. 제어 시스템 구성 8
3. 비선형 차량 모델 분석 10
3.1. 개요 10
3.2. 차량 모델 10
3.2.1. 3자유도 바이시클 모델 10
3.2.2. 브러쉬 타이어 모델 11
3.3. 차량 모델 파라미터 추정 및 검증 14
3.3.1. 타이어 코너링 강성 추정 14
3.3.2. 차량 모델 파라미터 검증 16
3.4. 드리프트 평형 상태 분석 20
4. 모델 예측 제어 데이터 기반 인공 신경망 제어기 설계 23
4.1. 개요 23
4.2. 학습 데이터 취득을 위한 모델 예측 제어 23
4.2.1. 경로 추종을 위한 조향 제어기 23
4.2.2. 모델 예측 제어 기반 후륜 구동력 제어 25
4.2.3. 시뮬레이션 결과 27
4.3. 인공신경망 30
4.4. 단일 인공신경망 기반 드리프트 제어기 32
4.4.1. 개요 32
4.4.2. 학습을 위한 데이터 전처리 33
4.4.3. 단일 인공신경망 기반 드리프트 제어기 설계 36
4.4.4. 단일 인공신경망 기반 드리프트 제어기 시뮬레이션 결과 37
4.5. 다중 인공신경망 기반 드리프트 제어기 40
4.5.1. 개요 40
4.5.2. 학습을 위한 데이터 전처리 41
4.5.3. 다중 인공신경망 기반 드리프트 제어기 설계 44
4.5.4. 다중 인공신경망 기반 드리프트 제어기 시뮬레이션 결과 45
5. 결론 54
참고문헌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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