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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수66
Ⅰ. 서론 11. 연구 배경과 목적 12. 연구 범위와 절차 5Ⅱ. 피에르 위그와 비근대성의 문제 71. 피에르 위그의 작업에 관한 선행연구 고찰 71.1. 사회적 관점 81.1.1. 스펙터클과 상황주의자와 위그 작업 81.1.2. 관계의 미학과 피에르 위그 161.2. 생태 철학적 관점 191.2.1. 인간과 비인간의 공존: 움벨트(Umwelt) 221.2.2. 자기-생성하는 전시: 오토포이에시스(Autopoiesis) 261.3. 사변적 실재론과 객체지향존재론의 관점 292. 문제 제기와 방법론 322.1. 피에르 위그와 근대성의 문제 322.2. 방법론으로서 ''비근대'' 개념 37Ⅲ. 브뤼노 라투르와 ''비근대'' 411. 과학기술학과 행위자-네트워크 이론, 그리고 비근대 412. ''비근대성''의 개념적 고찰 462.1. 라투르의 근대성의 문제 462.2. 비근대의 이중성 : 정화와 번역 512.3. 혼종으로서 준대상: 행위자-네트워크 552.4. 사물들의 의회와 사물정치 63Ⅳ. 위그의 생태계 작업과 ''비근대성'' 분석 681. ''준대상''과 무리: <더 호스트 앤 더 클라우드(The Host and the Cloud)>(2009-2010) 682. 자연과 문화의 관계 재구성 792.1. 자연-문화의 결합: <주드람 4(Zoodram 4)>(2011) 792.2. 자연-문화의 이중구속: <수련 이식(Nymphas Transplant)>(2014-2018) 852.3. 혼종으로서 공진화: <언틸드(Untilled)>(2011-2012) 903. 테크노사이언스를 매개한 상호의존적 네트워크 973.1. <앞선 삶 이후(After ALife Ahead)>(2017) 993.2. <우움벨트(UUmwelt)>(2018-2019) 1084.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비선형적 시간성 1124.1. 선형적 시간성과 퇴적의 시간성: <시간기록자(Timekeeper)>(1999) 1134.2. 다(多) 시간의 공존: <축제의 계절(La Saison des ftes)>(2010) 1154.3. 과거와 현재가 연결된 나선형의 시간성: <앞선 삶 이후(After ALife Ahead)>(2017) 116Ⅴ. 결론 120참고문헌 125국문초록 131ABSTRACT 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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