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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영호 (성공회대학교, 성공회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김은규
발행연도
2021
저작권
성공회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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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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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기독교와 신학이 이 변혁기의 시대를 어떻게 극복해 나가며 근본적으로 요구되고 있는 변혁의 내용이 무엇인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현대 기독교교육이라는 장을 통하여 특히 공공신학과의 대화를 통해 그 과제와 대안을 제시하는 데 있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위해 칼 바르트의 화해론과 현대 교육학자와의 비판적인 대화는 매우 중요한 연구가 되며, 한국 사회와 기독교 교육학에 중요한 통찰을 줄 수가 있을 것이다.
먼저 본 연구는 칼 바르트의 신학에서 공공성을 살펴보기 위해서 그의 『교회 교의학』 중 ‘화해론’을 중심으로 바르트의 신학이 어떻게 공공성을 향해 나아가고 있는지를 제시할 것이다. 특히 칼 바르트 화해론의 구조 분석을 시도하고 여기서 화해와 해방의 차원, 기독교인의 소명과 책임성을 그의 신학적 인간학의 중심주제인, 동료 인간성(co-humanity)과 더불어 검토한다. 그리고 바르트 신학이 시민사회에 줄 수 있는 공공 책임성과 자본주의 사회를 지배하는 주인 없는 세력에 대한 그의 비판을 위해 열어놓는다. 바르트의 ‘화해론’을 검토하면서 교육학적 평가를 하게 된다. 바르트의 기독론적 반성 가운데 ‘임마누엘 하나님’을 화해론의 차원에서 파악하고 화해의 복음이 자본주의 사회의 불의와 지배체제에 대한 비판적 차원에 주목한다. 바르트의 화해신학은 초기 종교사회주의 차원을 신학적으로 정교하게 다듬고 시민사회와 공론장에서 교회의 역할을 주요하게 취급한다. 화해신학에서 드러나는 시민사회와 정치론은 루소와 깊은 공명을 가지며 프레이리의 의식화 교육을 통한 해방의 교육과의 비판적 대화의 가능성을 열어놓는다.
바르트의 화해론과 프레이리의 해방의 교육에 대한 비교와 비판적인 평가를 하게 된다. 이것은 바르트의 화해론에 담겨져 있는 비판과 시민사회론을 해방의 교육과 매개함으로써 화해신학이 공공교육으로서 갖는 위치를 설정하는 단초가 될 것이다. 화해를 기초로 하는 해방 교육론이 새롭게 등장할 수가 있다.
바르트의 화해론을 현대 기독교 교육학자 중 제임스 스마트와 토마스 그룸, 파울로 프레이리, 문동환의 공공신학적 접근을 통하여 현대 기독교교육이 근대사회와 이념이 초래한 갈등과 위기들을 깊이 포착하고 그것을 어떤 미래지향적인 사유와 성찰로 극복할 수 있는지를 탐색할 것이다. 그리고 문동환의 민중 교육론과 공적 신앙을 위한 기독교교육 방법론을 모색한다. 더 나아가 본 연구는 바르트, 프레이리, 문동환, 토마스 그룸의 ‘공유적 프락시스’(기독교교육 방법론)를 통섭적으로 기독교의 공공교육론으로 진일보시킬 것이다.
이런 연구 과정을 통하여 현대 기독교교육의 과제를 재설정하고, 현대 기독교교육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한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목적 1
2. 연구의 방법 4
3. 연구의 범위 6
4. 연구사 : 공공신학과 기독교교육 6
II. 칼 바르트(Karl Barth)의 화해론의 구조 분석 20
1. 화해와 해방 23
2. 소명과 책임성 그리고 동료 인간성 25
3. 바르트와 시민사회 26
III. 칼 바르트의 화해론-교육학적 평가 33
1. 임마누엘 하나님 34
1) 화해론 이해의 단서 36
2) 화해의 전제로서의 계약 46
2. 주인 없는 폭력 비판 52
3. 화해와 해방의 교육 : 칼 바르트와 파울로 프레이리(Paulo Freire) 59
1) 프레이리의 의식화 교육론 59
2) 바르트 : 공동 인간성과 관료제 비판 75
3) 비판적 평가 79
IV. 현대 기독교교육의 공공성과 과제 87
1. 기독교교육의 공적 신앙과 공적 책임 87
1) 공적 신앙과 공적 책임을 지향하는 기독교교육 87
2) 토마스 그룸(Thmous H. Groome)의 스토리 실천교육학 91
2. 기독교교육과 공공성 98
1) 제임스 D 스마트(James D Smart)의 기독교교육운동과 공공성 98
2) 토마스 그룸의 공적 신앙과 공적 책임을 지향하는 기독교교육 121
3) 공공신학과 ‘공유적 프락시스’ 기독교교육 방법론 126
4) 공적 신앙과 기독교적 책임을 위한 기독교교육 139
- 공유적 프락시스 기독교교육 방법론 139
V. 결론 : 칼 바르트의 공공신학을 통한 새로운 기독교교육 모델 144
1. 학제간의 융합 모델로서의 기독교교육 모델 144
참고문헌 150
ABSTRACT 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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