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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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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복실 (경인교육대학교,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지도교수
이대식
발행연도
2021
저작권
경인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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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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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독증은 신경학적 원인에 의한 특정학습장애로, 난독증이 있으면 정확하고 유창한 단어인지에 어려움이 있고, 철자 및 해독 능력이 부족하게 된다. 대부분의 교과가 문자언어로 이루어지는 학교에서 난독의 위험이 있는 학생들은 학습의 어려움은 물론, 부정적인 피드백을 받으며 학교생활의 적응에도 어려움을 겪는다. 이에 본 연구는 난독위험군 학생을 대상으로 음운인식 기반의 한글읽기교수를 실시하였고, 이러한 중재가 난독위험군 학생의 해독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난독위험군 2학년 학생 3명, 3학년 학생 1명으로, 난독증 선별 체크리스트 결과 ‘난독증 고위험군’에 해당하는 점수인 43점 이상, 한글 또박또박 검사 결과 한글 미해득 수준, 한국어읽기평가에서 연령과 읽기 수준의 차이가 12개월 이상, K-CTONI-2 지능검사에서 평균에 해당하는 점수인 80점 이상이면서, 읽기의 문제가 시각, 청각, 정서 및 행동장애 등의 장애요인이나 문화적·교육적 영향에 의한 것이 아닌 학생으로 선정하였다. 연구설계는 대상자간 중다간헐기초선설계를 적용하였다.
연구도구는 음운인식 기반 한글읽기교수로 과학적이고 경제적인 한글의 특성을 고려하여 내용을 구성하였으며, 음운인식 활동을 바탕으로 낱자와 소리의 대응 기술을 숙달시킬 수 있도록 점진적이고 체계적으로 구성하였다. 선별검사 및 기초선 검사를 통하여 대상자별 지도의 출발점을 정하고 중재를 실시하였다. 중재는 주 3회, 회기당 40분, 총 40회기를 연구자 1인과 일대일로 실시하였다. 중재충실도는 98.19%였고, 전문가 대상의 사회적 타당도는 99.58%였으며, 학부모 대상의 사회적 타당도는 98.13%였다.
종속변인인 해독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서 한글 또박또박을 참고하였으며, 본 연구의 프로그램 단계에 맞추어 수정, 보완하여 동형 검사 10세트를 제작하였다. 중재 전에는 기초선 검사를 3회 이상 실시하였고, 중재 기간 동안 주 1회 진전도를 측정하였으며, 중재가 완료되고 2주 후 유지 검사를 실시하였다. 채점자간 신뢰도는 96.82%였다.
본 연구는 주기적으로 양적 자료를 수집하여 시각적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질적 변화도 함께 서술하였다. 각 대상자의 수준, 경향, 변동성, 즉시 효과성, 중복값(NAP, Tau-U)을 구하여 표로 나타내었고, 각 대상자별 해독 검사 총점의 변화를 그래프화하였다.
연구 결과, 각 대상자별 진전도의 차이는 있었지만, 네 명의 대상자 모두 기초선 구간 대비 중재 구간에서 해독 능력의 긍정적인 변화를 확인하였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또한 유지 검사를 통해서 효과가 지속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렇지만,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하여 중재 환경 통제에 한계가 있었으며, 난독 위험군 학생들의 학년 수준에 맞는 읽기 능력을 갖추기에 중재 회기가 부족하였다는 점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가 난독위험군 학생과 교사에게 효과적인 교수에 대한 원리 및 활동을 제공하였음에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주요어: 난독위험군 학생, 음운인식, 해독, 한글읽기교수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6
3. 용어 정의 6
Ⅱ. 이론적 배경 8
1. 난독 8
가. 난독증의 정의 8
나. 난독증의 역사 9
다. 뇌와 난독증 11
라. 난독증의 증상 13
마. 국내 난독위험군 학생의 읽기중재에 관한 선행연구 14
2. 음운인식 18
가. 음운인식의 정의 18
나. 음운인식과 읽기 19
다. 음운인식 능력의 발달 20
라. 음운인식의 효과적인 방법 20
마. 음운인식 중재의 효과 21
3. 한글 22
가. 한글의 문자 체계 22
나. 한글의 음운 체계 25
다. 한글의 읽기 발달 27
라. 한글 읽기 지도 방법 28
Ⅲ. 연구 방법 31
1. 연구대상 31
가. 선정 절차 및 기준 31
나. 연구대상자의 특성 32
2. 연구설계 34
3. 검사도구 35
가. 선별 검사 도구 35
나. 측정 도구 37
4. 연구도구 38
가. 음운인식 기반 한글읽기교수의 구성 원리 38
나. 음운인식 기반 한글읽기교수의 단계별 과제 구성 39
다. 음운인식 기반 한글읽기교수의 예시 지도안 43
라. 내용 타당도 45
5. 연구 절차 및 자료 수집 46
가. 연구 기간 및 절차 46
나. 채점자 간 신뢰도 47
다. 연구 환경 47
라. 중재자 특성 48
마. 중재 충실도 48
바. 사회적 타당도 49
6. 자료 분석 49
Ⅳ. 연구 결과 52
1. 해독 능력의 양적 변화 52
가. 대상자 A 55
나. 대상자 B 55
다. 대상자 C 56
라. 대상자 D 57
마. 대상자 A~D의 해독 능력의 변화 구간 간 비교 58
2. 해독 능력의 질적 변화 58
가. 대상자 A 58
나. 대상자 B 59
다. 대상자 C 61
라. 대상자 D 62
Ⅴ. 논의 및 제언 65
1. 논의 65
2. 제한점 및 제언 68
참고문헌 70
부록 77
Abstract 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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