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경석 (부산대학교, 부산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자경
발행연도
2021
저작권
부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6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특수학급에서 장애학생의 스킬 스트리밍 프로그램을 통한 또래관계 및 사회적 기술, 자기표현 능력을 살펴보는 것이다. 연구의 참가자는 초등학교 4-6학년 학생 6명이었으며 14주 동안 16회 스킬 스트리밍 프로그램을 받았다.
하위영역별로 살펴보면 또래 관계에서는 친구의 존재, 신뢰성, 끈기, 공동 활동 및 친구 간의 적응 변화를 조사하였다. 사회적 기술에서는 협력, 자기 통제 및 자기 주장을 조사하였고 자기표현능력에서는 내용, 목소리, 몸짓 언어의 변화를 조사하였다. 연구대 상의 수가 적어 많은 표본을 추출하기 어려울 때 사용할 수 있는 비모수 검정 방법을 하는 윌콕슨 부호 순위 검정 유형으로 SPSS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자료를 처리하였다.
Wilcoxon Signed-Rank test는 일반 담임 교사와 학부모의 결과를 사전/사후 비교하였 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킬 스트리밍 프로그램은 또래 관계의 점수를 향상시켰다. 특히, 연구자는 담임교사의 결과에서 효과를 발견하였지만 학부모의 결과는 큰 효과가 없었다.
둘째, 스킬 스트리밍 프로그램은 사회적 스킬을 향상시킨다. 협력, 자기 주장 및 통제 력에서 향상된 점수를 받았다.
셋째, 담임교사와 학부모의 점수는 자기표현능력과 차이가 있었다. 담임 선생님의 결과는 스킬 스트리밍을 통해 자기표현 능력이 향상되었음을 보여주었다. 그러나 부모의 결과에는 유의미하지 않았다. 자기표현능력은 전반적으로 낮은 수준을 유지하였다.
결과적으로 스킬 스트리밍은 사회적 스킬을 향상시키고 또래 관계에 좋은 효과를 보여주었다. 그리고 장애학생에게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고 사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하였다. 스킬 스트리밍 프로그램은 다양한 교육 현장의 과목에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6
3. 용어의 정리 6
4. 연구의 제한점 8
Ⅱ. 이론적 배경 9
1. 지적장애 학생의 교우관계 9
2. 지적장애 학생의 사회성 기술 10
가) 사회적 기술의 개념과 구성 요소 및 지적장애 학생 특성 10
나) 사회성 기술 증진 프로그램 및 관련 선행연구 고찰 12
3. 지적장애 학생의 자기표현 능력 14
4. 스킬 스트리밍 프로그램 16
Ⅲ. 연구방법 20
1. 연구 참여자 20
2. 중재 장소 및 기간 22
3. 연구 설계 23
4. 연구 도구 23
가) 중재 프로그램 23
나) 측정 도구 25
5. 연구 절차 28
6. 자료 처리 30
Ⅳ. 연구결과 31
1. 스킬 스트리밍 프로그램이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 31
2. 스킬 스트리밍 프로그램이 사회성 기술에 미치는 영향 33
3. 스킬 스트리밍 프로그램이 자기표현능력에 미치는 영향 33
Ⅴ. 논의 36
Ⅵ. 제언 42
Ⅶ. 요약 및 결론 43
1. 요약 43
2. 결론 44
참고문헌 45
부록 51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