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석 (보림초등학교) 김자경 (부산대학교) 백은정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지적장애연구 지적장애연구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205 - 226 (22page)
DOI
10.35361/KJID.23.3.8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스킬스트리밍 프로그램이 지적장애 초등학생의 사회성 기술, 자기표현능력, 교우관계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일반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6명의고학년 지적장애학생을 대상으로 14주 동안 총 16회기에 걸쳐 스킬스트리밍 프로그램을 제공하였으며, 실험집단 사전-사후 점수 차이를 비교하기 위해 윌콕슨 부호-순위 검증을 실시하여 프로그램의 효과를 살펴보았다. 연구결과는 통합학급 담임교사가 평정한 결과에 따르면, 스킬스트리밍 프로그램은 지적장애학생의 사회성 기술을 비롯하여, 자기표현능력, 교우관계에서의 향상을 가져왔다. 한편 학부모에 의해 평정된 교우관계와 자기표현능력 검사결과에서는효과가 제한적이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스킬스트리밍 프로그램의 교육적 함의와 제한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